건강한 교회의 특징

저는 오래 전에 인체 박물관에 간 적이 있었는데 거기에서 건강한 하얀 폐와 담배로 찌들어진 시커먼 폐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저로 하여금 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새삼 생각하게 하였습니다. 우리의 몸은 유기체이기 때문에 건강하려면 모든 지체가 다 건강해야 합니다. 성경은 교회도 바로 그리스도의 몸된 유기체라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교회도 병들 수 있고 건강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건강한 교회의 모습은 무엇일까요? 에베소서 4장 11-12절은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저는 건강한 교회의 4가지 특징에 대해 나누기 원합니다.

첫째로, 건강한 교회는 주님이 머리이신 교회입니다. 에베소서 4장 12절은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주님이 교회의 머리임을 보여줍니다. 사람은 머리가 없이는 살 수 없듯이 교회도 주님을 떠나서는 살 수 없습니다. 어떤 교회는 담임 목회자가, 혹은 장로가, 혹은 교회 개척 멤버 등이 머리 노릇을 하려는 교회가 있습니다. 이런 교회는 반드시 분열과 갈등이 생기고 사단의 시험에 빠짐으로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교회의 담임 목회자와 모든 성도들이 주인 되신 예수 그리스도께 철저히 순종하는 교회가 바로 건강한 교회입니다.

둘째로, 건강한 교회는 리더십이 바른 교회입니다. 4장 11절은 “사도, 선지자, 복음 전하는 자, 목사, 교사”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데 이것은 교회 리더십의 직분과 은사, 그리고 기능을 동시에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교회의 리더십은 직위(position)가 아니라 바로 기능(function)에 있습니다. 인격과 능력이 없이 직책만 가지고 있는 지도자는 모두를 불행하게 만듭니다. 교회 리더십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성도들을 구비시켜 봉사의 일을 하게 하는 것이며 성숙한 공동체가 되도록 책임을 지는 것입니다.

셋째로, 건강한 교회는 평신도가 은사대로 사역하는 교회입니다. 본문 4장 12절은 “성도로 하여금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저는 대학을 졸업하고 생명보험협회(Life Insurance Association)에서 직장 생활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 모든 직원들이 각자 자신의 업무 명세에 따라 일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회사는 사회를 섬기고 돈을 벌기 위해 존재하기 때문에 모든 직원들을 그냥 놀리게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영혼구원의 중요한 사명을 위해 존재하는 교회에는 너무나 많은 성도들이 자신의 지체로서의 역할을 감당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많은 성도들이 그저 예배에만 출석하고 있는 것입니다. 목회자 혼자 바쁜 교회는 성장하지 않습니다. 건강한 교회는 모든 성도들이 자신의 은사를 따라 봉사하고 섬기는 교회입니다.

마지막 넷째로, 건강한 교회는 몸이 세워지는 교회입니다. 몸이 세워진다는 것(12절)은 교회의 양적, 질적 성장을 의미합니다. 양적 성장은 천하보다 귀한 한 영혼이 주님께로 돌아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교회가 양적으로만 성장해도 안됩니다. 교인들이 영적으로 자라가는 질적 성장도 있어야 합니다(히 5:12). 아이를 낳는 것도 중요하지만 키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양적 성장과 질적 성장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당위의 문제입니다. 교회성장운동의 창시자인 도날드 맥가브란(Donald McGavran) 박사가 말한 것처럼 교회성장은 “전도 플러스 효과적 양육”인 것입니다.

주님께 대한 순종, 기능적 리더십, 평신도 은사 공동체, 그리고 성장의 열매, 이것은 건강한 교회가 보여주는 중요한 특징입니다. 여러분 모두가 건강한 교회 성장을 위한 주님의 사명에 동참하시기를 바랍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