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넬료처럼 말씀을 사모하라

고넬료는 로마의 백부장으로서 100명의 병사를 거느린 로마 장교였습니다. 당시 세계에서 제일 강력한 군대인 로마 군대에서 백부장은 중심 역할을 하였습니다. 로마에서 시민 전쟁이 끝나고 예수님이 태어나시기 약 20년 전에, 시저 아우구스투스(Caesar Augustus)가 로마의 첫 번째 황제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당시에 군인들이 너무 많아서 모든 군인들에게 정기적으로 급여를 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여러 많은 군대를 해산하여 하나의 군대로 만들었고 급여나 물품을 공급했습니다. 그리고 백부장들이 은퇴하면 땅을 주어서 그 땅을 경작하며 은퇴 인생을 살아가도록 배려해 주었습니다. 고넬료는 은퇴하여 가이사랴 쪽에서 살고 있었습니다. 가이사랴는 현대적인 도시였습니다. 헤롯 대왕은 황제인 시저 아우구스투스를 위해 이 성을 지어서 헌납했습니다. 가이사랴는 큰 항구 도시로서 유대를 다스리는 로마의 행정 도시가 되었습니다. 고넬료는 은퇴를 하고 유대교에 마음이 가 있었기 때문에 가이사랴에 정착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가이샤라에는 많은 유대인들이 있었고, 유대교 신앙의 중심지였던 예루살렘과도 그렇게 멀지 않았습니다.

고넬료는 50세 전후로 중년의 남자였으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에게 천사가 나타나서 말한 대로 그의 기도와 구제(선행)는 하나님이 기억하시고 들으신 바 되었습니다(행 10:4). 그런데 고넬료의 마음 속에는 늘 구원과 고차원의 영적 진리에 대한 목마름이 있었습니다. 천사의 계시와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베드로를 초청하게 된 고넬료는 영적인 목마름을 가지고 하나님의 말씀과 은혜를 사모하며 기다렸습니다.

고넬료가 말씀을 사모하였다는 점은 베드로가 그에게 왔을 때 엎드려 절하는 모습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행 10:25). 처음 만나는 베드로에게 그렇게 행동한 것은 베드로의 인격이 훌륭하거나 재산이 많거나 유명한 사람이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의 종인 베드로에게 하나님의 진리와 생명의 말씀이 있다고 보았기 때문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종과는 말씀의 관계로 맺어져야지 인간적인 관계로만 맺어지면 한계가 있습니다. 주의 종의 인간적인 모습이나 연약함에 쉽게 상처를 받고 받아야 복을 놓치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넬료는 사도 베드로를 초청할 때 온 가족과 친구들을 불러 모았습니다. 그리고 베드로에게 말합니다: “이제 우리는 주께서 당신에게 명하신 모든 것을 듣고자 하여 다 하나님 앞에 있나이다”(행 10:33). 이것은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하는 자세입니다. 말씀을 사모해야 말씀의 가치를 알게 됩니다. 하나님 말씀을 연구하면 연구할수록 제가 모르는 것이 더 많이 있다는 것과 말씀이 너무나 귀하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은혜도 마찬가지입니다. 요한복음 1장 16절에 보면 “은혜 위에 은혜러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은혜를 사모해야 은혜의 가치를 알게 되고 더 큰 은혜가 임하게 됩니다. 느헤미야 8장 1절-3절에 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에스라에게 율법책을 가지고 오기를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광장에 모여 새벽부터 정오까지 성경만 낭독하는 데도 모든 백성이 그 말씀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그들에게는 말씀에 대한 목마른 갈증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또 서서 말씀을 들었습니다. 얼마나 은혜를 갈구하는 태도입니까? 저는 지금까지 사역을 하면서 중요한 영적 진리를 깨달았습니다. 그것은 “영적인 은혜와 성장은 간절히 사모하는 자에게 임한다는 것”입니다(cf. 벧전 2:2).

성경에 보면 고넬료와 그와 함께 한 모든 사람들에게 성령이 내려오셨습니다(행 10:44). 성령세례와 충만의 사건에서 이 본문이 독특한 점은 성령께서 말씀을 듣는 자들에게 임하셨다는 사실입니다. 성령의 역사가 말씀을 통해 이루어지는 중요한 사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성령의 검입니다(엡 6:17). 말씀을 갈구하면 갈구할수록 하나님의 영이 우리에게 임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직접 그분의 영으로 우리 가운데 강림하시고 임재하시는 것보다 더 위대한 축복은 없습니다. 여러분 모두 다 고넬료처럼 하나님의 말씀과 은혜를 갈구하여 하나님께서 직접 임하시는 위대한 복을 누리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