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해야 돌파된다 (Prayer Brings about Breakthrough)

하나님의 역사는 문제와 곤경이 있는 사람으로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무엘상 1장에 보면 한나는 남편 엘가나의 사랑을 받았지만, 자식을 낳지 못하였습니다. 그런데 성경은 한나로 하여금 임신을 하지 못하게 하신 분이 바로 여호와 하나님이시라고 말합니다(삼상 1:5). 우린 모든 역경이나 괴로움의 배후에도 다 하나님의 주관이 있음을 믿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한나에게 자녀를 주지 않았다고 그녀를 사랑하지 않으신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사랑하는 자에게도 시련을 주실 수 있습니다. 한나는 브닌나의 조롱과 괴롭힘을 당했습니다. 그래서 마음이 너무 괴로워서 울면서 아무 것도 먹지 않았습니다(삼상 1:8). 하나님은 사랑하는 자에게 때로 브닌나와 같이 고통스럽게 하는 사람을 보내십니다. 요셉에게는 보디발의 처를 보내어 괴롭히셨고, 모세에게는 바로 왕을 통하여 괴롭게 하셨으며, 다윗에게는 사울을 보내서 괴롭히셨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괴롭히는 것도 하나님의 사랑의 섭리 가운데 있음을 믿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는 하나님께 나아가 기도하며 겸손해지고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만 의뢰할 수 있습니다.

한나는 자신의 괴로움 가운데 하나님의 성전에 나와서 기도하였습니다. 그녀는 마음이 괴로워서 하나님 앞에 통곡하며 기도하였습니다(삼상 1:10). 자신의 슬픔을 다 하나님께 쏟아 놓았습니다. 한나는 사람을 의지하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사람과의 갈등을 하나님께 가지고 나갔습니다. 한나는 또 아들을 주시면 그 아들을 평생 여호와께 드리겠다고 서원 기도를 드렸습니다(삼상 1:11). 삭도를 머리에 대지 않고 나실인으로 하나님께 온전히 드리겠다고 하였습니다. 여기서 볼 때 한나의 진짜 관심은 자식(아들)만이 아니었습니다. 진짜 관심은 바로 하나님의 관심과 사랑이었습니다. 한나는 아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자신에 대한 관심과 사랑의 확신을 얻기 원하였습니다. 우리도 절망적인 상황에서 이와 같이 서원 기도를 드릴 수 있습니다.

한나가 눈물로 기도하자 엘리 제사장은 한나의 기도가 응답되기를 소원하며 그녀를 축복하였습니다(삼상 1:17). 그러자 한나의 얼굴에 근심 빛이 없게 되었습니다. 비록 영적으로 어두운 엘리 제사장이었지만, 그의 축복 기도를 받고 한나의 마음속에서 근심이 사라지고 마음속에 평안이 오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은 영적 지도자가 연약하고 죄가 있을지라도 그를 쓰셔서 계승의 역사를 이루어가십니다. 한나가 사무엘을 낳은 후에 엘리에게 맡겼는데, 하나님은 부족한 엘리라는 제사장을 사용하셔서 사무엘을 키우셨습니다. 주의 종이 잘못하면 하나님은 곧바로 심판하지 않으십니다. 참고 기다리시며 회개의 기회를 계속 주십니다. 그래도 계속 회개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때에 친히 심판을 하십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주의 종들이 허물이 있을지라도 양들이 주의 종에게 순종하기를 원하십니다. 이것이 인간적으로는 매우 불합리하게 보이기도 하지만, 이 속에 하나님의 지혜가 있습니다. 그래야만 사람을 통해 하나님의 영적인 질서를 세워지고 영적 계승의 역사가 계속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한나처럼 믿음의 사람들에게도 고난과 시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어려움도 다 하나님의 손길과 섭리 안에 있음을 믿어야 합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하나님께 나아가 눈물로 기도하는 것입니다: “잉태치 못하며, 생산치 못한 너는 노래할찌어다 홀로된 여인의 자식이 남편 있는 자의 자식보다 많음이니라”(사 54:1). 지금 여러분이 잉태하지 못하고 있습니까? 기대한 만큼 인생의 열매를 맺지 못하고 있습니까? 앞 길이 막혀 있습니까? 이런 때에 우리는 하늘을 향해 노래하며 기도해야 합니다. 찬송과 기도의 문이 열리면 하늘의 문이 열리고 하늘의 복이 부어지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에게 “홀로된 여인의 자식이 남편 있는 자의 자식보다 많음이니라”고 약속하신 복들이 다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 모두 모든 것을 기도로 돌파하고 승리해야 합니다. 기도하는 자에게 하나님께서는 큰 복을 부어주십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