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 뼈들아 살아나라

제가 이전에 리더십 세미나를 인도하러 케냐에 갔을 때 나이로비의 한 빈민촌을 방문한 적이 있었습니다. 어마어마한 빈민촌이었는데 그곳에 약 50만 명의 빈민들이 모여 살고 있었습니다. 집 안에 TV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 제품도 없고 심지어 화장실도 없었습니다. 근처에 대형 갈대밭이 있었는데 그 곳이 그들의 대형 공중 화장실이었습니다. 쓰레기 더미와 여러 시체도 보였고 많은 아이들이 구걸하며 동냥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그 빈민촌을 지배하는 것이 가난도 가난이지만 어두움의 영과 절망의 바이러스라는 사실을 느꼈습니다. 삶에 대한 희망 대신에 좌절과 낙심, 절망의 그늘이 그들의 얼굴에 드리워져 있었습니다. 가난과 절망에 찌들어져 있는 그들을 보면서 저의 마음은 너무 아팠습니다. 이들의 모습은 저로 하여금 마른 뼈 환상에 대한 에스겔의 예언을 기억하게 하였습니다(겔 37장).

골짜기에 있는 마른 뼈는 당시 이스라엘의 상태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불순종하고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음으로 이스라엘은 나라가 망하게 되었고 그들은 영적으로 절망하게 되었습니다. 얼마나 괴롭고 힘들면 뼈까지 말랐겠습니까? “우리의 뼈들이 말랐고 우리의 소망이 없어졌으니 우리는 다 멸절되었다 하느니라”(겔 37:11). 오늘날 마른 뼈와 같은 교회가 많습니다. 마른 뼈와 같이 죽어있는 그리스도인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내 인생이 무덤과 같다고 여겨질 때 오직 주님만이 우리 인생의 소망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너희 무덤을 열고 너희로 거기서 나오게 하고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가게 하리라”(12절). 그럼 어떻게 마른 뼈가 살아 움직일 수 있을까요?

마른 뼈가 살아나는 역사는 오직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에스겔이 마른 뼈를 향해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합니다: “너희 마른 뼈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겔 37:4).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니까 뼈들이 서로 맞붙고 연락하며 힘줄과 살을 얻고 가죽이 덮여지게 됩니다(겔 37:7-8). 사람들이 살아나는데 정말로 필요한 것은 재물이나 학식 등이 아니라 바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하나님 말씀으로 우리는 영적 근육을 얻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말씀을 붙들어야 합니다. 그러나 아직 그 안에 생기는 없습니다. 그래서 에스겔이 또 대언합니다: “생기야 사방에서부터 와서 이 사망을 당한 자에게 불어서 살게 하라”(겔 37:9). 이 생기는 성령의 역사를 상징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아 회개하고 새 사람이 되는 것은 하나님께서 새 영을 부어 주셔야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내 신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살게 하고”(겔 37:14). 말씀에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말씀만으로 사람을 세우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성령의 역사가 필요하고 이를 위한 간절한 기도가 필요합니다. 우리의 영혼이 정말 살려면 엘리야의 겉옷처럼 성령의 기름부으심으로 적셔져야 합니다(왕하 2장).

마른 뼈에게 말씀과 생기가 임하니까 그들은 큰 군대가 됩니다. 에스겔의 마른 뼈 환상은 오늘날의 우리에게 주시는 종말론적 환상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마지막 때에 당신의 성령의 군대를 일으키십니다. 그들은 말씀과 성령으로 무장된 군사들이며 영적 전쟁에서 싸워 승리할 수 있는 강한 군대입니다. 하나님의 꿈을 가진 군사는 그 마음이 강하고 담대해야 합니다. 영적 전투는 이미 마음에서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찰스 웨슬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리스도의 군사여 일어나 갑주를 입어라. 만군의 주 안에서 그리고 그의 위대한 권능 안에서 담대하라. 예수의 능력을 의지하는 자는 넉넉히 승리하리라. 방심하지 말고 약한 마음을 품지 말라. 모든 어둠의 권세를 무찌르고 승리의 날을 맞이하라.”

여러분 가운데 영혼이 마른 뼈와 같은 분은 있지 않습니까? 여러분의 영혼과 마음이 너무 곤고하여 낙담과 절망 가운데 있지는 않습니까? 제가 여러분에게 선포합니다. “마른 뼈들아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성령의 생기가 들어갈지어다. 마른 뼈들아 살아 일어날지어다!” 여러분 모두 하나님의 성령의 군대가 되어 이 마지막 때에 하나님의 사명을 감당하시기를 바랍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