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아처럼 헌신하라

영국 런던에 위치한 메트로폴리탄 교회는 찰스 스펄전 목사님이 목회하던 교회였습니다. 1866년 당시 성도 수가 4천3백66명으로 그 당시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교회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하루는 스펄전 목사님이 성도들에게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사랑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주님을 향해서 가슴이 뜨거운 사람, 열 두 명만 있다면 이 런던의 삭막하고 고독한 환경을 기쁨이 충만한 곳으로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4천3백66 명이 있다고 할지라도 전부가 다 미지근한 성도라면 아무것도 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교회나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은 바로 뜨거움과 헌신입니다. 초대 교회 당시에 마가의 어머니였던 마리아가 있었는데 그녀는 주님과 주님의 몸된 교회의 일에 매우 헌신적인 여성이었습니다.

그녀는 예루살렘에 살고 있었는데, 큰 집을 하나 가지고 있었습니다. 예수님이 잡히시던 밤에 마지막으로 제자들과 모여 성찬식을 한 곳이 바로 그녀의 집이었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예수님이 부활하시고 승천하시기까지 마리아의 다락방에서 모였습니다(요 20:19). 또 오순절 날이 임하기까지 약 120명의 성도들이 모여 합심으로 또 전심으로 기도했던 곳이 바로 그녀의 집이었습니다. 오순절의 성령은 바로 이 마리아의 집에 임하셨습니다. 베드로가 옥에 갇혔을 때에 성도들이 모여 합심으로 기도하는 데 사용된 집도 바로 그녀의 집이었습니다. 마리아가 단순히 집만 제공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음식도 먹이고 쉬게 하며 영육간에 안식과 힘을 제공해 주었을 것입니다. 그녀는 하나님의 백성과 일꾼들에게 큰 힘이 되어 주었습니다.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모든 것을 “이것은 내 것, 저 것은 하나님의 것” 하고 구별하지 않고 주님과 교회를 위해 아낌없이 헌신하였습니다.

마리아는 또 자신의 아들 마가가 하나님의 일을 하도록 희생하고 헌신하였습니다. 마가는 바나바의 생질(조카)이었습니다(골 4:10). 마가는 자신의 삼촌이었던 바나바와 함께 또는 바울과 함께 선교 사역 팀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나중에 바울과 마음이 잘 맞지 않아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게 되었지만 다시 베드로와 함께 사역을 하였습니다. 베드로의 설교를 기록하였으며 나중에는 마가복음까지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이 핍박을 받던 초대교회 시절에 자신의 아들이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마리아는 매우 걱정할 만 했습니다. 자식이 보고 싶기도 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마가의 어머니 마리아는 하나님 나라의 사역을 위해서 자신의 아들을 드렸습니다.

마리아는 무엇보다도 열심으로 기도하는 여성이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집을 기도의 처소로 내놓았습니다. 그녀는 사람들이 모여 기도하도록 동기부여를 하였고 자신의 집에 하나님의 임재하심이 머물도록 기도에 헌신하였습니다. 사도 베드로가 옥에 갇혔을 때에도 마리아의 집에 사람들이 모여서 밤이 맞도록 기도하였습니다(행 12:12). 우리는 어떤 일이 일어날지 확신할 수 없을 때에도 기도해야만 합니다. 왜 그렇습니까?. 밥 피어스(Bob Pearce)가 말한 것처럼, 언제나 “하나님의 자리”(God‘s room)를 남겨둘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다양한 방법으로 응답을 하십니다. 하나님의 기적은 인간의 상상력을 초월합니다. 마가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에서 합심 통성 기도를 하니까 베드로가 풀려나는 기적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행 12장).

하나님은 우리에게 마리아처럼 헌신을 원하십니다. 우리의 재물과 자녀들과 시간 등 모든 것을 주님께 먼저 드리기를 원하십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을 통하여 하나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은 우리의 마음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있어서 당신이 항상 첫째가 되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을 향한 뜨거운 마음이 있어야 하나님의 사역을 온전히 감당할 수 있습니다. 물은 끓고 난 다음에 수증기를 발생시킵니다. 사랑의 수증기, 권능의 영적 수증기는 우리의 뜨거운 마음과 헌신된 마음이 먼저 있어야 합니다. 산다는 것은 단순히 호흡하고 먹고 마시는 것이 아니라 주님의 목적을 위하여 움직이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 마가의 어머니, 마리아처럼 가지고 있는 모든 것으로 주님을 섬기시기 바랍니다. 그럴 때 천국의 영원한 생명과 형통의 복이 넘치는 천국 부자가 될 것입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