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속을 잘 청소해야 한다

우리의 마음을 옥토와 같이 만들려면 쟁기질을 잘 하며 마음을 잘 청소해야 합니다. 쟁기질을 통하여 돌과 쓰레기들을 솎아내고 가시들을 거두어 내야 합니다. 회개하고 예수님 피로 씻고 하나님 말씀으로 깨뜨리고 다스리고 변화되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마음속에 기쁨과 자유함이 없고 뭔가 걸리는 것이 있다면 마음속에 돌덩이들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이것을 알 수 있습니까? 성령님께 여러분의 마음을 있는 그대로 올려드리며 기도하십시오. 그러면 성령께서 여러분 안에 있는 교만, 원망, 불용서함, 미움, 분노, 시기, 낙심의 돌덩어리들을 생각나게 하실 것입니다. 그것을 있는 그대로 다시 아뢰며 성령의 능력과 말씀의 능력으로 그 돌멩이들을 깨뜨려 달라고 간구하십시오. 그것을 깨뜨리지 않으면 계속 머리와 마음이 무거운채 살게 됩니다. 그렇습니다. 여러분의 마음이 무거운 이유는 돌멩이가 많기 때문입니다. 주 앞에 마음을 토로하여 기도함으로 반드시 깨뜨려야 합니다.

여러분의 마음이 아픈 이유는 가시가 많기 때문입니다. 마음속에 세상 삶에 대한 근심과 염려가 계속 있다면 반드시 제거하고 청소해야 합니다. 옛날 중국의 기 나라에 걱정을 너무 많이 하는 사람이 살고 있었습니다. 이 사람은 하늘이 무너져 내일까봐 두려워서 잠을 이루지 못하다가 신경 쇠약에 걸려 죽고 말았습니다. 이때부터 ‘쓸데없는 걱정’이라는 뜻의 ‘기우’(vain worry)란 말이 생겨났다고 합니다. 노먼 빈센트 필 박사는 <쓸데없는 걱정>이란 글에서 사람들의 걱정과 염려의 96%가 쓸데없이 걱정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실 걱정과 근심은 한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여러분의 자식 문제 남편 문제 손주 문제 결혼 문제 장래 문제 직장 문제 사업 문제 건강 문제 물질문제 다 하나님을 믿고 그냥 다 맡겨드리시기 바랍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얼굴 모습을 당신이 결정할 수는 없으나 당신 얼굴의 표정은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다.” 여러분들이 자신의 힘으로 어떻게 할 수 없는 것은 그냥 하나님께 믿고 맡겨드리고 기쁨으로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계속 염려만 하면 그것이 마음의 가시가 되어서 영육 간의 건강을 해칩니다. 시카고 러쉬대학교 메디컬 센터에서는 65세 이상의 노인 1064명을 대상으로 걱정 및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을 조사한 후 3년부터 6년이 경과된 시점에 이들 중에서 누가 알츠하이머병에 걸려 있는지를 조사한 적이 있습니다. 결과는 근심 걱정이 많고 스트레스에 민감한 사람들일수록 노년기에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위험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요 14:1).

이 세상에 마음을 청소하지 못하여 꿈과 평안이 없이 고통 가운데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오늘 우리가 신경을 써야 할 것은 남의 마음속에 있는 쓰레기통과 쓰레기들을 비난하는 것에 관심 두지 말고 내 마음 속의 쓰레기들을 정리하는 것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 마음 안에 있는 돌멩이와 가시들을 잘 제거하고 청소하여 마음을 옥토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마음을 잘 청소하고 다스리는 것, 이것이 사람 마음 대로 안됩니다. 사람 마음이 참 복잡합니다. 또 조그만 것에 쉽게 삐지기도 하고 시험에 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 힘으로 안되기 때문에 성령님을 마음속에 인정하고 모셔들어야 합니다.

이전에 조용기 목사님이 기독 교회가 만든 최초의 민간 교도소인 소망교도소 헌당식에 가서 이런 말을 하셨습니다: “아무리 좋은 교도소를 짓고 좋은 환경에 사람을 갖다 놓아도 마음이 깨어져서 성령의 역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변화되지 않는다.” 그렇습니다. 성령께서 역사하셔야 새롭고 부드러운 마음이 되는 것입니다: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겔 36:26). 여러분의 단단한 마음, 가시와 같은 마음을 성령님께 올려드리시고 치료받으시고 깨끗하게 청소하시기 바랍니다. 기도와 말씀으로 성령의 쟁기질을 하여 마음을 개간하고 청소함으로 깨끗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하나님의 나라가 여러분의 마음 가운데 충만하게 임하게 될 것입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