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을 먹어야 영혼이 산다

저는 얼마 전에 뉴스로 북한의 군인들에 대한 기사를 읽어 본적이 있습니다. 그 기사에 의하면 굶주린 북한 군인들이 배고픔을 견디다 못해 소금을 간식처럼 먹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소금 때문에 염독으로 죽는 경우가 속출한다는 것입니다. 한창 잘 먹어야 할 젊은이들이 먹지 못해 배고픔으로 고통을 겪는 것을 볼 때 제 마음이 너무 아팠습니다. 살아 있는 모든 생물은 무엇인가를 먹어야 삽니다. 소는 풀을 먹고, 호랑이는 고기를 먹습니다. 사막의 식물 웰위치아는 이슬을 먹고 천년을 산다고 합니다. 구원받은 성도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먹어야 삽니다. 예수님은 “사람이 떡(밥)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마 4:4)고 말씀하셨습니다.

통계상으로 보면 새들은 10일 정도 굶으면 날지 못하고 죽는다고 합니다. 개들은 20일 정도 먹지 못하면 죽습니다. 그런데 거북이는 5백일을 먹지 않고도 견딜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거북이가 5백일을 먹지 않고도 사는 것처럼 영혼의 양식인 성경 말씀을 먹지 않고 살아가는 거북이 그리스도인이 있습니다. 사람은 무엇으로 삽니까? 사람은 하나님 말씀으로 사는 것입니다. 영혼의 양식이 있어야 사는 것입니다.

우리가 영적으로 성장하지 못하는 이유는 영의 양식인 하나님 말씀을 제대로 먹지 않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유명한 부흥사였던 D.L.무디는 처음 예수님을 믿고 중생했을 때 무척 기뻤습니다.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 중생한 기쁨을 잃어 버리고 세상을 따라 나갔습니다. 그는 안 되겠다 싶어 일주일간 산에 올라가서 금식하며 기도하여 큰 은혜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그 은혜는 얼마 못 가서 또 사라져 버렸습니다. 그는 또 다시 옛 생활로 돌아갔습니다. 그래서 그는 크게 낙심하여 “하나님 아버지, 전 버림받은 사람입니다.” 하고 탄식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이었습니다. 성경을 읽다가 그는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롬 10:17)라는 말씀을 읽게 되었습니다. 그 순간 그의 마음은 뜨거워졌고 다음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아 그렇구나! 내가 성경을 안 읽어서 내 신앙이 자라지 못하고 정결하지 못했구나!” 그 때부터 그는 말씀을 열심히 읽고 들었습니다. 그러자 그의 생활이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어두움과 죄가 떠나가고 그의 마음이 점점 성결해지고 성령으로 충만케 되었습니다.

유명한 R.A. 토레이 목사도 비슷한 경험을 하였습니다. 그는 믿음을 개발하려고 노력하였지만 번번이 실패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롬 10:17)는 말씀을 읽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말씀에서 믿음을 얻는 위대한 비밀을 발견하였습니다. 바로 하나님 말씀의 양식을 먹기 시작했습니다. 말씀을 먹으니까 믿음의 성장이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나중에 토레이 목사는 이렇게 강조하였습니다: “믿음을 갖기 원하는 사람은 꾸준히 하나님의 말씀을 먹어야 한다.”

우리가 하나님 말씀을 꾸준히 먹게 되면 하나님에 대해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도 시편 기자처럼 고백하게 됩니다: “내가 주의 법을 어찌 그리 사랑하는지요”(시 119:97). 어떤 총각이 여자 친구를 짝사랑해서 결혼하기를 원했습니다. 그 총각은 부끄러움이 많아서 여자 친구를 만나지 못하고 매주 연애 편지를 보냈습니다. 이런 일이 1년 이상 계속된 후에 그 여자 친구는 드디어 결혼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녀가 결혼한 사람은 연애편지를 보낸 그 총각이 아니었습니다. 매일 그 편지를 배달했던 우체부와 결혼을 했다고 합니다. 계속적인 접촉과 만남이 사랑에 이르게 하였고 결국 결혼으로 골인하게 만든 것입니다. 우리가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과 만나게 되면 될수록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그 매력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말씀을 통하여 우리에게 구원과 사랑과 지혜를 부어주십니다. 여러분 모두 영의 양식인 하나님 말씀을 꾸준히 섭취함으로써 영혼이 건강하고 아름다워지시기를 바랍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