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을 사모해야 은혜가 풍성해진다

사도행전 10장에 보면 로마의 백부장 고넬료는 하나님의 말씀과 은혜를 사모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천사의 계시와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베드로를 초청하게 된 고넬료는 영적인 목마름을 가지고 하나님의 말씀과 은혜를 사모하며 기다렸습니다. 고넬료가 말씀을 사모하였다는 점은 베드로가 그에게 왔을 때 엎드려 절하는 모습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행 10:25). 군인다운 태도의 건장한 고넬료가 베드로의 발 앞에 엎드려 절할 때 베드로는 매우 당황했을 것입니다. 고넬료가 처음 만나는 베드로에게 왜 이런 행동을 했을까요? 베드로의 명성이나 부나 인격을 보고 그렇게 한 것일까요? 아닙니다. 천사의 지시를 받은 후에 베드로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있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말씀의 종을 섬기는 성도는 복을 받습니다. 그것은 그 종의 인격이 훌륭하거나 능력이 대단해서가 아닙니다. 그 종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물론 대접이나 존경을 받는 말씀의 사자도 베드로와 같이 겸손한 태도를 취하여야 할 것입니다. 자신이 잘나고 똑똑해서 주의 종이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택으로 된 것임을 알고 말씀의 소명을 잘 감당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여러분의 중심을 보십니다. 여러분이 하나님을 보고 주의 종을 대하는지, 하나님을 보고 교회에서 예배를 드리거나 봉사를 하는지 다 아십니다. 우린 하나님을 속이지 못합니다. 여러분이 말씀을 사모하고 은혜를 사모함으로 주의 종을 섬기면 복이 임하지만, 그냥 인간적인 관계로만 주의 종과 관계를 한다면 주의 종의 인간적인 모습이나 연약함에 쉽게 상처를 받고 받을 복을 놓치게 될 것입니다.

고넬료는 사도 베드로를 초청할 때 온 가족과 친구들을 불러 모았습니다. 그리고 베드로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이제 우리는 주께서 당신에게 명하신 모든 것을 듣고자 하여 다 하나님 앞에 있나이다”(행 10:33).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하는 자세입니다. 말씀을 사모해야 말씀의 가치를 알게 됩니다. 저는 하나님 말씀을 연구하면 연구할수록 제가 모르는 것이 더 많이 있음과 하나님 말씀이 너무나 귀하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우리에겐 말씀을 사모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쉬지 않고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속에서 역사하느니라”(살전 2:13).

느헤미야서에 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에스라에게 율법책을 가지고 오기를 요청했습니다(느 8:1-3). 그리고 광장에 모여 새벽부터 정오까지 성경만 낭독하는 데도 모든 백성이 그 말씀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그들에게는 말씀에 대한 목마른 갈증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또 서서 말씀을 들었습니다. 이 얼마나 말씀을 갈구하는 태도입니까? 은혜도 마찬가지입니다. 요한복음 1장 16절에 보면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은혜 위에 은혜, 무슨 말입니까? 은혜를 사모해야 은혜의 가치를 알게 되고 더 큰 은혜가 임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사역을 하면서 깨달은 중요한 영적 진리는 “영적인 은혜와 성장은 간절히 사모하는 자에게 임한다는 것”입니다: “갓난 아이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벧전 2:2). 이 구절에서 사모함과 성장이라는 단어는 서로 잘 매치(match)가 됩니다. 고넬료와 그와 함께 한 모든 사람들이 말씀을 사모하자 하나님의 성령이 그들에게 강하게 내려오셨습니다(행 10:44). 사람들이 방언을 말하며 하나님을 찬미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이방인들에게도 성령 충만의 표적이 나타난 것입니다. 성령 세례와 충만의 사건에서 사도행전 10장의 본문이 갖는 독특한 점은 성령께서 말씀을 듣는 자들에게 임하셨다는 사실입니다. 성령의 역사가 기도할 때 뿐 아니라 말씀을 통해 이루어지는 중요한 사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와 여러분 모두 다 하나님의 말씀을 더 사모함으로 성령의 은혜를 더 충만하게 받게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