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기도, 그리고 계획

인생은 바라보는 대로 이루어집니다. 존 맥아더 장군이 말한 것처럼, “사람은 단순히 나이와 함께 늙는 것이 아니라 이상과 목표를 상실하기 때문에 늙는 것입니다.” 세월과 함께 우리의 피부에 주름살이 생길 수는 있지만, 인생에 비전과 목표 의식이 있다면 마음과 영혼에는 주름살이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옛날부터 뱃사람들은 캄캄한 밤중에 배를 항해할 때 그들의 방향을 바로잡기 위해 늘 북극성을 바라보았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다른 모든 별들은 시간이 지나는 대로 그 위치가 변하지만 오직 북극성만은 위치가 변하지 않고 늘 그 자리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리 인생에서도 변하지 않으시는 하나님이 우리 인생의 초점이 되어야 하며 하나님을 중심으로 인생의 거룩한 목표를 가져야만 합니다.

하나님의 사람 느헤미야는 자신의 주어진 환경과 시대적 상황 속에서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고국에 가서 파괴된 예루살렘 성을 다시 쌓고 사람들의 마음과 신앙을 하나님께로 돌리고자 하였습니다. 그는 페르시아의 고위 관료로서 편안한 생활에 안주할 수 있었지만 하나님을 위한 비전을 위하여 고난의 길을 가겠다고 결심하였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목표를 위하여 아닥사스다 왕 앞에 나아가기 전에 인내로 기도하며 준비하였습니다. 모든 기도가 성공적인 열매를 거두려면 계획과 준비(plan and preparation)가 필요합니다. 느헤미야에게 아닥사스다 왕이 “네가 무엇을 원하느냐?” 질문하였을 때에 느헤미야는 자신의 3가지 계획을 일사천리로 명확하게 말했습니다: (1) 저에게 장기 휴가를 주셔서 예루살렘에 가서 성을 건축하게 해 주십시오; (2) 저에게 조서를 써 주시어 제가 어느 곳이나 쉽게 통과하게 해 주십시오; 그리고 (3) 살림감독 아삽에게 건축용 목재를 제공하도록 조서를 써주옵소서. 느헤미야는 왕을 만나기 전에 4개월 동안 기도하면서 생각하고, 또 모든 일에 차질이 없도록 계획을 세우고 준비하였습니다.

만약 느헤미야가 기도만 하고 계획은 세우지 않았다면 왕이 질문하고 기회가 왔을 때 정확하게 대답을 못하고 우물쭈물 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도와 계획(Praying and Planning)은 둘 다 중요합니다. 우리에게는 잘못된 양극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기도하지 않고 대단한 계획만 세웁니다. 또 어떤 사람은 반대로 기도는 열심히 하는데 아무런 준비나 계획은 세우지 않습니다. 이 두 가지 극단은 다 잘못된 것입니다. 밸런스가 중요합니다. 진짜 기도하는 사람은 준비하는 사람입니다. 자신이 준비할 수 있는 것은 다 준비하면서 하나님의 도우심을 기대하고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가 철저히 준비하는 것은 공부이든, 사업이든, 직장 생활이든, 가사 일이든 반드시 필요합니다. 어떤 사람은 신앙을 빙자하여 자기 삶을 무질서하고 무계획적으로 살아가는 사람이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하나님도 천지 창조와 인간의 구원을 위하여 철저히 계획하시고 준비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생각을 주셨고, 지혜를 주셨고, 움직이며 일하도록 손과 발을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것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한 추장이 나이가 들어 추장직을 세 아들 중 하나에게 물려줄 계획이었습니다. 추장은 아들들을 시험하기 위해 사냥에 나섰습니다. 그 때 커다란 나무 위에 독수리 한 마리가 앉아 있었습니다. 추장이 세 아들에게 물었다. “저 앞에 무엇이 보이느냐” 장남이 대답합니다: “네, 하늘과 나무가 보입니다.” 차남이 대답합니다: “예 나무와 나뭇가지와 독수리가 보입니다.” 추장은 실망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막내에게 물었습니다. “아들아, 너는 무엇이 보이느냐?” 막내가 대답했습니다. “예, 독수리의 두 날개가 보입니다. 그리고 양 날개의 중앙에 가슴이 보입니다.” 추장이 외쳤습니다. “그곳을 향해 화살을 당겨라!” 막내는 화살을 당겨 독수리를 명중시켰습니다. 추장직은 막내의 몫이 되었습니다. 사냥하러 나온 사람은 사냥에 정신을 집중시켜야 합니다. 사냥꾼은 자연 만물 중에서도 오직 독수리의 가슴만을 바라 보아야 합니다. 경치를 구경하는 사람은 사냥꾼이 아닙니다. 목표를 분명히 바라보는 사람만이 지도자가 됩니다. 거룩한 목표가 있는 사람이 성공합니다. 여러분도 목표를 세워 기도하고, 또 계획을 세우며 실천함으로 성공하는 크리스천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