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의 법칙(The Law of Repetition)

지도자가 비전을 내면화하려면 반복의 법칙을 사용해야 합니다. SK의 CEO인 최태원 회장은 직원 연수회에서 지도자는 똑 같은 말을 1,000번 이상 반복해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모든 변화는 반복의 법칙을 적용할 때 일어납니다. 탁월한 실력을 가진 세계적 골프 선수들도 하루에 1000번 이상 반복해서 공을 치는 연습을 한다고 합니다. 반복 훈련이 뇌신경에 습관을 입력시켜 생각과 몸의 활동을 지배하는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거룩한 습관의 내면화는 더 중요합니다. 영적인 습관을 반복해서 가져야 영적인 사람이 되고 영적 변화를 경험하는 비전의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무지개 원리>라는 베스트셀러의 작가인 차동엽 신부는 대표적인 반복의 법칙으로 세 가지를 제시한 바 있습니다.

첫째는 21번의 법칙입니다. 공군 조종사를 전쟁에 투입하기 전에 모의 훈련을 몇 번 하는 것이 효과적인가를 조사해 본 결과 21번 훈련받은 사람들에게서 가장 높은 생존율이 나왔다는 통계에 근거한 법칙입니다. 그래서 심리학에서도 어떤 것이 습관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21일간의 연습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마케팅 원리 가운데 광고를 21번 반복해야 그 효과가 나타난다고 말합니다. 21번에 걸쳐 자신이 원하는 모습이나 목표를 바라보고 실행할 때 변화가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똑 같은 것을 21번은 해야 변화가 일어나고 자신감이 생기는 것입니다.

둘째는, 100번의 법칙입니다. 만약 21번에도 변화가 부족하다면 100번을 권합니다. 거머리에 대한 다음과 같은 실험이 있었습니다. 거머리가 달라붙으면 전류가 흐르는 감전 장치를 설치합니다. 기억력이 없는 거머리는 떨어지면 붙고 떨어지면 붙는 것을 반복합니다. 그러자 아무리 기억력이 부족한 거머리도 100번째에는 안 붙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실험대상인 거머리가 새끼를 낳았는데 그 새끼도 안붙었다고 합니다. 거머리가 100번 해서 통했다면 사람이 100번 반복해서 안될 것이 어디 있겠습니까?

셋째는, 10년의 법칙입니다. 스웨덴의 앤더스 에리슨(Anders Ericsson) 박사는 인간의 습관과 관련하여 10년의 법칙(the 10-year rule)이라는 용어를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어떤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려면 최소 10년은 집중적인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천재 음악가인 모짜르트도 10년간 수많은 곡을 쓴 후에야 훌륭한 음악을 연거푸 내놓을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의 자화상을 성공 자화상으로 바꾸어 바라보며 말하십시오: “나는 위대한 하나님의 자녀이다.” “내 안에 있는 가난과 저주와 미움과 패배적 사고는 사라졌다.” “나는 예수님 안에서 부요하고 행복한 사람이다.” “내 사업은 축복받았다.” “나는 하나님의 사랑과 복음을 전하는 사명자이다.” 여러분이 영적으로 바라보며 기도하는 만큼 변화는 다가오게 될 것입니다. 영적인 내적 자신감을 자신에게 반복해서 다집하십시오.

생각이 습관을 만들고 습관이 행동을 만들고 행동이 인격을 만들고 인격이 운명을 만든다는 말이 있습니다. 거룩한 습관이 중요합니다. 무의식적인 습관은 여러분의 뇌에 변화의 프로그램을 입력시킬 것입니다. 여러분도 거룩한 영적 습관을 반복하여 변화받고 승리하는 주인공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반복을 결코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반복이 기적의 열쇠입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