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이란 무엇인가?

복음이란 무엇입니까? 복음은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입니다(롬 1:16). 복음(福音)을 한자어로는 복 복 자에다가 소리 음 자를 씁니다. 복음은 하나님이 모든 복을 주신다는 것을 듣고 소리쳐 외친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한국 찬송가 1장에 보면 이런 노래를 부릅니다: “만복의 근원 하나님 온 백성 찬송 드리고 저 천사여 찬송하세 찬송 성부 성자 성령 아멘.” 하나님이 만복의 근원이라는 것을 찬송가의 맨 첫 구절이 노래하고 있는 것입니다. 영어 원문 가사에 보니까 Praise God from Whom All Blessings Flow~ 이 말은 “모든 복이 하나님으로부터 흘러나오므로 우리는 마땅히 그분을 찬양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런데 물질의 복, 건강의 복, 자녀의 복 등 많은 복이 있지만, 그 가운데 최고의 복은 구원과 영생의 복입니다.

복음을 영어로는 Gospel이라고 말합니다. 이 말은 God이라는 단어와 Spell이라는 단어가 합성된 단어입니다. God-Spell, 즉 “하나님으로부터 온 이야기”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이것은 아주 좋은 뉴스 최고의 기쁜 소식을 의미합니다. 복음은 인간의 역사 가운데 우주 최대의 뉴스입니다. 만약 북한의 김정일이 죽었다면 신문과 방송의 톱 뉴스가 될 것입니다. 그런데 죽을 수 밖에 없는 인간의 운명에 구원자이신 예수님이 오셨다는 것, 이것은 최고의 뉴스 중의 뉴스입니다. 그러므로 복음은 예수님이 우리의 죄를 대신해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기 때문에 우리의 죄가 사면되고 구원과 영생을 얻게 되었다는 기쁜 소식입니다. 예수라는 이름의 뜻은 ‘구원자’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마 1:21). 그러므로 이 복음은 정말로 최고의 자랑거리 뉴스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한다”고 고백합니다(롬 1:16). 주님이 최후의 심판 때에 “너는 하와이 땅에 살면서 얼마나 전도를 하였느냐? 나의 복음에 대해 얼마나 자랑하며 살았느냐?”고 물으신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 여러분이 예수님과 복음 전도에 대해 부끄러워하면 예수님도 여러분을 부끄러워하신다고 성경은 말합니다(눅 9:26). 우린 주님으로부터 이런 책망을 들어서는 안됩니다. “이스라엘의 파수꾼들은 맹인이요 다 무지하며 벙어리 개들이라 짖지 못하며 다 꿈꾸는 자들이요 누워 있는 자들이요 잠자기를 좋아하는 자들이니”(사 56:10). 기도하지 않는 교인은 벙어리 성도요, 복음을 전하지 않는 교인은 벙어리 성도입니다. 우리는 벙어리 신자가 아니라 복음의 나팔수 신자가 되어야 합니다.

여의도순복음분당교회 교인들이 얼마 전에 하와이를 방문한 적이 있었는데 그 가운데 김 모라고 하는 여집사님이 계셨습니다. 이 분은 예수님을 믿은지 6년이 되었는데 하나님의 은혜에 감동을 받아 매일 전도하는 삶을 산다고 합니다. 일주일에 적게는 20명에서 많게는 50명까지 매달 수백 명씩 전도하여 교회의 예배로 인도한다고 합니다. 경기도 분당의 정자역에서 전부 만나는데 이분이 전도한 분들을 위하여 교회가 매주 마다 버스까지 대절하여 간다고 합니다. 예수님을 잘 모르던 분들이 교회에 와서 한 번이라도 예배를 드린다는 것 자체가 기적이요 하나님의 은혜 아니겠습니까? 이분이 이렇게 열심히 전도하는 것은 주님의 복음과 은혜를 깊이 체험하여 알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복음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주님의 복음이 우리의 진짜 자랑거리가 되고 있습니까?

얼마 전 뉴스를 보니까 어떤 사람이 거대한 수족관에 들어가 약 일주일 동안 아무 것도 안 먹고 기네스 북의 기록을 세웠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물 속에서 사람이 가장 오래 버틴 기록을 갖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저는 돈을 주고 하라고 해도 못할 것 같은데 그분은 왜 그렇게 했습니까? 자신의 이름을 기네스 북에 올리고 세계 역사에 남기려는 명예욕 때문에 그랬을 것입니다. 그러나 세상의 것은 다 시들고 없어집니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과 구원만 영영히 서게 될 것입니다(사 40:8). 우리는 저 하늘의 생명책에 우리 이름이 영원히 기록된 것을 기뻐해야 합니다(눅 10:20). 그리고 남은 생애 복음의 증인으로 살아가야 할 것입니다(롬 1:15). 복음은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입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