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관계는 행복의 기초이다

1984년 기네스 북에는 세상에서 가장 이혼을 많이 한 사람으로 스코프 월프라는 사람이 기록되었습니다. 이 사람은 무려 스물 여섯 번째 이혼을 하고 스물 일곱 번째 아내를 찾고 있는 중에 세상을 떠났는데, 죽기 전에 그의 친구가 찾아와 “자네의 인생에 후회가 있다면 어떤 점인가?” 하고 물었다고 합니다. 그는 이렇게 대답했다고 합니다. “내가 다시 인생을 살 수 있다면, 난 한 명의 아내와 더불어 살고 싶네. 내 인생에서는 진정한 의미의 가정이 없었다네. 그것이 가장 후회가 된다네.” 그렇습니다. 성실한 부부 관계에 기초를 둔 행복한 가정은 바로 행복의 기초입니다. 이성 관계는 서로가 자신의 껍질을 깨야 하기 때문에 갈등을 초래하기 쉬운 관계입니다. 실패할 경우에 마음에 큰 충격이나 상처를 입기 쉽습니다. 그러나 이런 과정도 우리 자신의 성숙의 기회가 삼을 수 있습니다. 자기 중심적으로만 생각하다가 이제 다른 사람의 존재를 의미 있게 생각하는 법을 배우게 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최초의 인간으로 아담과 하와를 만드셨습니다. 왜 하나님이 여자의 이름을 하와라고 지었을까요?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남편을 하늘같이 여기는 와이프(아내)”이기 때문에 하와라는 것입니다. 왜 남자의 이름은 아담으로 지었을까요?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아내보다 더 예쁜 여자를 보더라도 담담하게 볼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해서 아담이라는 것입니다. 한국에서도 부부가 서로를 부를 때 ‘여보’, ‘당신’이라는 호칭을 사용했습니다. 주로 남편이 아내를 부를 때 ‘여보’라고 말하는데, 이 말의 뜻은 같을 ‘여(如)’자와 보배 ‘보(寶)’‘자를 써서 “보배 같은 사람”이란 뜻입니다. 그러므로 여보 하고 부르는 것은 “당신은 나에게 보배 같은 사람입니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또 아내가 남편을 부를 때는 ‘당신’이라고 종종 말하는데, 그 뜻은 당할 ‘당(當)’자와 몸 ‘신(身)’ 자로, “당신은 바로 내 몸입니다” 하는 뜻입니다. 즉 “우리는 서로 하나입니다” 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남편을 하늘처럼 존경하고 아내를 누구보다도 아끼고 사랑하는 부부 이것은 하나님이 의도하신 가정의 모습입니다.

남편은 아내를 소중하게 여겨야 합니다. 하나님은 남자에게 전신마취를 시키고 배를 가르고 갈비뼈를 꺼내어 여자를 만드셨습니다. 여자가 태어나기 위해 남자가 큰 수술을 해야 했습니다. 누구든 남자로 태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남편이 되려면 대수술을 해야 합니다. 총각 때 가졌던 자기 중심적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하와를 남자의 머리도 아니고 발도 아니고 갈비뼈로 만드셨습니다. 남편은 자신의 마음 중심에 아내가 있도록 사랑해 주어야 합니다. 아내도 남편을 경외해야 합니다. 여자는 남자가 가지지 못한 풍성한 자질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사랑의 감정, 부드러운 마음과 동정심, 그리고 인내심 등은 훨씬 탁월합니다. 근육이나 육체적 힘은 좀 부족합니다. 만약 여자가 힘마저 강했다면 남자들을 다 노예로 만들어버렸을 것입니다. 남자는 여자 없이 많은 것을 할 수 없습니다. 남자가 행복하고 자신감이 있을 때는 부인에게 인정받고 칭찬받을 때입니다. 어떤 부인은 남편이 자신 말 안 듣는다고 버럭 버럭 소리를 지르고 욕하고 저주를 합니다. 변화가 필요한 여자입니다. 아내들은 남편을 통해 예수님께 복종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오 헨리의 “크리스마스 선물”이라는 단편 소설이 있습니다. 서로를 무척이나 사랑하는 짐과 델라라는 가난한 부부가 있었습니다. 크리스마스가 다가오자 상대를 위해 선물을 해 주고 싶었는데 워낙 가난하기에 선물 살 돈이 없었습니다. 아내는 예쁘고 긴 머리가 있었는데 머리 빗이 없었습니다. 남편은 할아버지 때부터 내려오는 귀한 시계가 있는 데 시계 줄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남편은 아내에게 선물할 머리 빗을 사기 위해 자신의 시계를 팝니다. 아내는 남편의 시계 줄을 사려고 자신의 머리카락을 팝니다. 그리고 크리스마스 때 서로 선물을 주었는데 서로에게 필요 없는 선물을 하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이 배려와 사랑의 선물이 얼마나 아름다운지요? 서로 사랑하는 부부, 서로 사랑하는 부모 자식 관계에 바로 행복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배우자나 가족들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십시오. 이 사랑은 인생의 모든 행복의 가장 중요한 기초입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