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실함으로 빛나야 한다

다윗이 골리앗과 싸워서 이긴 이유 중의 하나는 그의 손에 날렵한 물매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다윗이 평소에 성실하게 양떼를 지키면서 훈련한 결과입니다. 그는 성실한 손을 가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다윗이 사울에게 고하되 주의 종이 아비의 양을 지킬 때에 사자나 곰이 와서 양떼에서 새끼를 움키면 내가 따라가서 그것을 치고 그 입에서 새끼를 건져내었고 그것이 일어나 나를 해하고자 하면 내가 그 수염을 잡고 그것을 쳐 죽였었나이다 주의 종이 사자와 곰도 쳤은즉 사시는 하나님의 군대를 모욕한 이 할례 없는 블레셋 사람이리이까 그가 그 짐승의 하나와 같이 되리이다”(삼상 17:34-36). 다윗은 목동으로 양을 치면서 여러 맹수와 싸워 이긴 경험을 가졌습니다. 다윗이 사자나 곰과 맞서서 막대기나 지팡이를 가지고 직접 싸워서 이길 수 있었을까요? 결코 아닙니다. 칼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이기기가 어렵습니다. 다윗은 전략적으로 싸웠습니다. 그것은 맹수가 다가오기 전에 돌로 급소를 맞추는 것입니다. 손으로 돌을 던져 맹수를 죽이기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는 원심력을 이용해 빙빙 돌려 맞추는 물매를 사용하는 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다윗 시대 이전부터 물매는 군인들이 무기로 사용하는 무기 중 하나였습니다. 칼이나 창은 근접전에서 싸울 때 사용할 수 있지만, 물매는 먼 거리의 적군에게 던져 이기는 무기였습니다(cf. 삿 20:15-17).

다윗은 양을 치면서 물매를 쓰는 일에 전문가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하나님은 훈련되고 준비된 자를 쓰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성실한 사람을 택하여 사용하십니다: “그 종 다윗을 택하시되 양의 우리에서 취하시며 젖 양을 지키는 중에서 저희를 이끄사 그 백성인 야곱, 그 기업인 이스라엘을 기르게 하셨더니 이에 저가 그 마음의 성실함으로 기르고 그 손의 공교함으로 지도하였도다”(시 78:70-72). “다윗을 양의 우리에서 택하셨다”고 합니다. 비전의 성취는 말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실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영어 공부는 하나도 안하고 세계 선교만 하겠다고 하면 하나님이 영어 공부부터 먼저 하라고 하십니다. 내가 현재 하고 있는 일과 경험을 하나님은 하나님의 때에 다 아름답게 쓰십니다. 현재 일에 충실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미래도 없습니다: “철 연장이 무디어졌는데도 날을 갈지 아니하면 힘이 더 드느니라 오직 지혜는 성공하기에 유익하니라”(전 10:10). 여러분의 날을 갈아야 합니다. 여러분이 하고 있는 일에 성실함으로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다윗이 물매돌을 사용하는 실력을 양을 돌보는 가운데 갈고 닦은 것처럼 여러분이 처해있는 현실에서 최선을 다할 때 하나님은 그것을 귀하게 보십니다. “꿈은 크게 갖되 시작은 작은 일부터 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다윗의 성공과 승리도 작은 성실함이 축적되고 쌓여서 이루어진 것입니다: “여호와를 의뢰하여 선을 행하라 땅에 거하여 그의 성실로 식물을 삼을찌어다”(시 37:3).

제가 지금까지 가 본 도시 중에서 가장 아름답고 인상 깊은 곳 중의 하나가 바로 체코의 수도 프라하였습니다. 그 프라하의 광장에 동상이 하나 있는데 그 동상은 종교개혁의 아버지라 불리는 존 후스(John Huss)라는 순교자의 동상입니다. 그는 성경에 입각한 신앙양심을 외치다 로마의 교황에게 화형을 당했습니다. 그의 동상 아래에는 단 네마디 말이 새겨져 있습니다: “그는 성실을 배웠다. 성실히 살았다. 성실을 사랑했다. 성실을 지켰다.” 이 신앙 위인의 삶은 성실함이 전부였던 것입니다. 여러분의 손에는 다윗의 물매돌처럼 성실함이 있습니까? 성실하지 않은 자는 인생의 위협과 문제를 이겨나가기가 힘듭니다. 벤자민 프랭클린이 남긴 말 가운데 이런 말이 있습니다: "쓰고 있는 열쇠는 항상 빛난다." 그렇습니다. 지하실이나 창고 같이 자주 쓰지 않는 열쇠는 녹이 슬거나 색깔이 변해 있게 됩니다. 그러나 늘 쓰는 열쇠는 언제나 손에 닳아서 빛이 납니다. 항상 주님의 성실함으로 빛이 나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길 기도합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