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복음 신앙

순복음이란 새로운 복음이 아닙니다. 새로운 신학 이론도 아니며, 그것은 우리에게 들려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의 말씀 그 자체 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으로 나타난 충만한 복음, 만세 전부터 이미 계획하시고 섭립하시고 이루신 하나님의 영원한 복음, 지금도 우리 가운데서 예수 그리스도의 일을 동일하게 행하시는 성령 사역의 복음, 이것이 바로 순복음인 것입니다.

이 순복음의 기반이 되는 것이 오중복음입니다. 오중복음이란 중생의 복음, 성령충만의 복음, 신유의 복음, 축복의 복음, 재림의 복음을 말하는데, 이것은 성경의 중요한 다섯 가지 주제입니다. 이 다섯가지 주제는 기독교 신앙의 시작과 과정과 결과에 대해서 다루고 있으며, 결국 신앙 생활의 전과정을 설명해 주는 핵심 주제가 되는 것입니다.

생수같은 성령이여!

– 5중 복음

1. 중생의 필요성

1) 하나님이 지으신 인간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지으시고 코에 생기(生氣)를 불어넣음으로써 창조하셨다 (창 2:7). 그러므로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지음받은 영혼을 가진 특별한 존재, 영체(靈體, Spiritual Being)인 것이다.영적 존재인 인간은 영과 함께 혼과 육으로 이루어져 있다(살전 5:23). 처음 창조되었을 당시 인간의 영과 혼과 육의 관계는 영이 하나님과 교제해서 받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혼, 즉 자아 의식을 다스리고, 혼은 그 말씀에 따라 육, 즉 감각적인 세상을 다스리는 것이었다.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신 목적은 그를 통하여 영광받기 위함이셨다(사 43:7). 하나님께서는 첫사람 아담에게 부족함이 없는 완전한 세상을 선물로 주셨다. 그러므로 인간이 해야 할 유일한 일은 기쁨으로 하나님을 신뢰하고 감사하고 찬양하는 것뿐이었다.

2) 사단의 유혹과 인간의 타락
하나님께서는 그의 영광과 인간의 행복을 위하여 한 법, 즉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는 법을 세우셨다(창 2:17). 하나님께서 세우신 이 정법(正法)은 절대 예배, 절대 신앙, 절대 순종, 절대 헌신이었다. 이러한 하나님의 정법과 뜻대로 살아갈 때 인간은 참 삶을 누릴 수가 있었다. 그러나 뱀을 통하여 하와에게 접근한 사단의 유혹에 빠진 인간은 하나님의 말씀보다 사단의 생각을 중심에두게 되었다. 사단은 하와로 하여금 하나님은 언제나 선하시고(시 119:68), 정직하시며(시 33:4), 공의로우시다는(신 32:4) 하나님의 도덕적 속성을 의심하게 하였다. 의심이 들어온 하와의 마음 속에는 하나님에 대한 순종이 사라지고 불신앙과 불순종만 남게 되었다. 이런 상태에서 하와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바라보자 정욕이 그녀의 마음을 사로잡게 되었고, 결국 그 정욕을 좇아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따먹고 아담에게도 주어 먹게 하였다.

이로 인해 하나님과 인간,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는 파괴되고 말았다. 아담과 하와의 타락은 인간의 모든 면에 영향을 주는 전적인 타락이다. 이 타락과 죄는 모든 인류에게 미치이므로(롬 3:9), 이 세상 어느 누구도 스스로 죄와 사단의 세력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아담의 타락은 철저한 절망뿐인 것이다.

3) 하나님의 심판
하나님께서는 뱀과 여자와 아담에게 각각 심판의 말씀을 하셨다(창 3:13-19). 뿐만 아니라 환경의 주인인 아담의 타락은 자연에게도 영향을 주어, 땅은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내는 척박한 토질로 바뀌었다(창 3:18).이와 같이 인류의 조상인 아담과 하와가 범죄하여 형벌을 받은 것은 그 당대로 끝나지 않고 그들의 후손인 모든 인류에게도 유전되어서 인간은 어느 누구도 예외없이 죄 아래, 형벌 아래 있게 되었다. 모든 인류의 영은 아담의 영처럼 죽었고 모든 인간의 육도 아담의 육처럼 땀 흘려 일을 해야만 생활할 수 있게 되었다. 범죄의 결과 인류는 질병과 고난으로 고통받게 되었고, 자연은 인류를 향해 가시와 엉겅퀴를 내었다. 아담과 하와와 뱀과 자연에 대한 이와 같은 하나님의 심판은 형벌로서 나타난 것이다.

2. 성령의 신성과 인격성

1) 삼위일체 하나님이신 성령님
성령은 성부 하나님, 성자 예수님과 함께 삼위일체 하나님의 제삼위 하나님이시다. 성경은 성령을 하나님이라고 분명히 기록하고 있다. 초대교회 때 아나니아와 삽비라가 그들의 소유를 팔아 그 값의 얼마를 감추고마치 전부인 것처럼 사도들을 속일 때 베드로는 성령을 속임이 곧 하나님을 속임이라는 말로 성령님이 하나님이심을 증거하였다(행 5:3,4).뿐만 아니라 마태복음 28장 19,20절에서 예수님께서는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을 동일한 하나님의 반열에 세워 놓으심으로 성령님이 분명히 아버지와 아들과 동일한 권세와 능력과 영광을 지니신 하나님이심을 확증하여 주셨다.

이 성령께서는 하나님의 속성을 모두 가지고 계신다. 성경은 성령님께서 하나님의 속성인 영원성(히 9:14), 전능성(눅 1:35), 전지성(고전 2:10), 무소 부재하심(시 139:7,8)을 모두 지니고 있다고 증거하고 있다.

2) 인격을 지니신 성령님
성령께서 인격을 지니고 계신다는 깨달음은 우리의 신앙 생활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왜냐하면 우리의 신앙 생활이 보다 깊어지고 능력이 따르며 현재적인 열매를 맺게 하는 역사가 바로 인격적인 성령님을 인정하고 환영하고 모셔들일 때 일어나기 때문이다. 우리가 인격적인 성령님을 모셔들이면 다음과 같은 세가지 변화가 일어난다.

첫째, 성령님께 예배하게 된다.
둘째, 자신을 성령님께서 사용하실 수 있도록 겸손한 심령으로 그 앞에 내어 드리게 된다.
셋째, 성령님의 도우심을 간구하게 된다.

우리가 잘 아는 바와 같이 한 인격이 구성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물을 깨달아 아는 지(知)와 희노애락의 느낌을 갖는 정(情)과 사물을 판단하고 자기의 태도를 결정짓는 의지(意志)가 있어야 한다. 그런데 성령님께서는 지성(롬 8:27; 고전 2:10)과 감정(롬 5:5,8:27; 엡 4:30)과 의지(행 16:6,7; 고전 12:11)를 갖고 계신다. 이와 같이 성령님께서는 인격적 성품을 갖고 계시므로 어떤 힘이나 능력같은 비인격적 존재가 아닌 인격적 존재이시다. 뿐만 아니라 성령님께서는 인격적인 하나님이시되 특별히 다른 보혜사가 되신다. 예수님께서 우리들의 구주로서 보혜사이셨다면 성령님은 예수님과 똑같은 ‘다른 보혜사’가 되셔서 우리의 신앙 생활을 도우신다
(요 14:16,17).

3. 질병의 근원

1) 마귀
마귀가 있는 곳에는 죄가 있고 죄가 있는 곳에는 마귀가 있다. 마귀는 인간을 유혹하여 하나님을 반역하고 범죄하게 함으로써 인간에게 질병이 다가오게 하였다. 이와 같이 질병의 배후에는 마귀가 있어서 우리를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는 역사를 끊임없이 하고 있다(요 10:10).

2) 범죄
질병도 없고 죽음도 없던 인간에게 갑자기 사망의 선고가 내려진 것은 바로 아담과 하와의 범죄 때문이었다. 그 때로부터 사망의 권세가 인간의 영혼을 부패시키고 육체를 죽이기 시작했다(롬 5:12).

3) 저주
질병은 마귀나 인간의 범죄뿐만 아니라, 그 죄로 말미암은 저주로서도 다가온다. 범죄한 사람은 하나님의 법을 어겼기 때문에 하나님으로부터 저주를 받아 질병의 고통을 당하게 된 것이다(신 28:58-62). 그 외에 과로나 과식 또는 무절제한 생활 등으로 육신을 잘 돌보지 않거나, 하나님의 징계(히 12:6-11), 또는 성찬식에 무분별하게 참여함(고전 11:27-30), 하나님께서 세우신 지도자에 대한 항거(민 12장) 등이 질병의 원인이 된다.

4. 성경의 축복관

구약의 복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먼저 생산의 능력 곧 자손의 번창(창 1:22,28)과 물질적 번창(창 13:2;24:35), 원수를 무찌르는 능력(창 24:60,27:29; 민 24:17- 19), 삶을 성공시키는 능력으로서의 지혜(출 35:35; 왕상 4:29; 단 9:22) 등이다. 이와 같이 구약에 나타난 복은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구속, 즉 영적인 복 뿐 아니라 육적, 현세적인 복도 포함하고 있다. 신약의 복은 구약의 복과 근본적으로 다르지 않다. 다만 이 둘 사이에 차이가 있다면, 그것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신 야웨의 복이 온 세상의 구주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의 복으로 바뀌어진 것과 신령한 영적 복이 더욱더 강조되고 있다는 것이다.

1) 물질 세계를 먼저 지으신 하나님
하나님의 복 주심은 천지 창조 때부터 시작된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지으시기 전에 이 세상의 물질 세계를 먼저 지으셨다. 모든 물질 세계를 지으신 하나님께서는 마지막으로 당신의 모양과 형상을 따라 인간을 지으신 것이다. 그리고 그들에게 복을 주셔서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창 1:28)고 말씀하셨다. 아울러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그들의 식물로 풍성히 주셨다(창 1:29). 더욱이 인간이 창조되어 맞은 첫날은 바로 야웨 하나님의 안식일이었다(창 2:2). 그러므로 인간은 인생의 첫날을 하나님과 함께 풍성한 물질 세계를 즐기며 안식하기만 하면 되었다. 이것이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근본 의도였던 것이다.

2) 물질적 복의 상실
범사에 부족함이 없던 세계가 파괴된 것은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을 반역하였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물질 세계의 모든 것을 그들에게 다 허락하셨지만, 동산 중앙에 있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만은 먹지 말라고 하셨다(창 2:17).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의 주권을 의미한다. 하나님께서는 창조주이시고 인간은 피조물이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도 인간은 하나님의 권세 아래 복종해야 한다는 사실을 가르치기 위하여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두셨다. 그럼으로써 물질 세계도 당신의 주권 아래 있음을 분명히 선포하셨다. 그런데 사단이 아담과 하와에게 다가와 하나님의 권위에 도전하도록 꾀었다(창 3:1-5). 아담과 하와는 사단의 유혹에 넘어가 선악과를 따먹음으로 하나님의 주권에 도전하게 되었고, 이렇게 죄를 지음으로 타락하고 말았던 것이다(창 3:6). 그 결과 우주의 질서가 파괴되었고, 인간에게는 하나님의 심판의 형벌과 저주가 임하기 시작하였으며, 결국 그들은 에덴에서 쫓겨나고 말았다. 인간에게 임한 저주는 잉태의 고통과, 종신토록 수고를 하여야 그 소산을 먹을 수 있는 것과, 결국은 흙으로 돌아가게 되는 죽음이었다(창 3:16-19). 그러나 이러한 저주와 고통의 삶은 결코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본래의 뜻이 아니었던 것이다.

5. 재림의 목적

1) 약속의 말씀을 이루기 위해 오신다.
예수님의 초림에 대해 기록된 구약의 예언은 그대로 성취되었다. 구약 성경에는 예수님께서 장차 재림하실 것을 기록하고 있으며, 또한 예수님께서도 친히 몇번이고 재림하실 것을 강조하셨다. 예수님께서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마 24:35)는 말씀대로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반드시 오실 것이다(마 24:30).

2) 죽은 자를 일으키고 성도를 영광스럽게 변화시키기 위해 오신다.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 죽은 성도들은 부활하게 되고 살아 있는 성도들은 예수님의 영광의 형체와 같게 변화된다(빌 3:20,21). 진행되는 순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사람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살아 있는 사람들이 변화되어 공중에서 주님을 영접하게 된다(살전 4:16,17). 사도 바울은 이것을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 이 썩을 것이 불가불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고전 15:50-53)라고 묘사했다.

3) 사망을 멸망시키기 위해 오신다.
적그리스도와 그를 따르는 무리들이 재림하시는 주님과 주님의 군대를 대항해서 싸우나 적그리스도와 거짓 예언자는 산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게 되고 나머지는 예수님의 입으로 나오는 검에 죽임을 당하게 된다(계 19:11-21). 또한 만국을 미혹하던 사단도 결박을 당해 무저갱에 던저져 일천년 동안 갇혀 있다가 잠깐 놓인 후에는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지게 된다(계 20:1-10). 주님께서는 음부와 사망도 불못에 던저져 일천년 동안 갇혀 있다가 잠간 놓인 후에는 0:14) “맨 나중에 멸망받을 원수는 사망이니라”(고전 15:26)는 말씀을 이루실 것이다.

4) 구속받은 성도들을 예비하신 곳으로 인도하기 위해 오신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처소를 예비하러 가서 처소를 예비하면 와서 데리고 가겠다고 약속하셨다 (요 14:2,3). 때가 이르면 주님께서는 택함받은 성도들을 모으셔서 곡하는 것이나 애통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없는 곳으로 인도하신다(계 21:4).

5) 세상을 심판하기 위해 오신다.
사도신경에서 고백하듯이 주님께서는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신다(딤후 4:1). 주님께서는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오셔서 영광의 보좌에 앉으셔서 양과 염소를 분별하시고(마 25:31-33), 알곡과 가라지를 가려내어 알곡은 곡간에,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신다(마 3:12). 우리의 중심을 보시는 주님께서는 심판하실 때 각 사람의 행한 대로 갚아주신다(마 16:27).

성령이여 임하소서!

– 삼중축복

1. 영적 축복

죄 없으신 주님께서 십자가 형벌을 받으신 것은 바로 우리 모두의 죄와 허물을 대속하기 위함이었다. 십자 가 위에서 예수님이 “다 이루었다”라고 외치셨을 때, 우리는 우리의 모든 과거, 현재, 미래의 죄를 청산받고 마치 단 한 번도 죄를 짓지 않은 사람처럼 부끄러움 없이 하나님 앞에 설 수 있는 법적 자격을 얻게 되었다.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원수 되었던 관계가 청산되고 올바른 관계로 회복된 것이다. 이로써 인간은 하나님과의 교제를 다시 시작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을 때 우리 영의 창문이 활짝 열려 성령이 임하시고,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위해 예비해 놓으신 그 모든 지식이 창문을 통해 비치는 밝은 태양처럼 우리 마음속에 들어오게 된다. 그리하여 우리는 성령을 통해 하나님의 깊은 지식을 깨닫게 되고(고전:9,10), 그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을 분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롬 12:2).

2. 환경적 축복

아담은 범죄함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서 쫓겨났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이렇게 쫓겨난 인류를 구원하시려고 십자가에 달리시고 하나님으로부터 버림받으셨다(마 27:46). 성경은 예수님의 환경적인 난과 저주의 대속에 대하여 분명하게 선언하고 있다(고후 8:9; 갈 3:13). 의 근원이신 하나님의 아들이 우리 대신 저주를 짊어지시고 피 흘리심으로 저주의 세력을 멸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으면 미움, 불안과 초조, 공포와 절망, 좌절감과 죽음, 죄책, 정죄 등 모든 가시들이 제거된다. 그리고 마음속에 평화의 강물이 흐르고 삶 속에 축복의 강물이 흐르게 된다.

3. 육체적 축복

아담의 타락으로 다가온 육체적 질병과 죽음은 예수님의 대속으로 완전하게 회복되었다. 이제 우리는 육체의 남은 생애를 사는 동안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에 입각해서, 우리를 도적질하고 파괴하는 질병에 대한 치료와 건강의 회복을 단호하게 주장할 수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예수님께서 죽은 우리의 육체를 부활시킴으로 우리는 연약함과 죽음을 완전히 극복하고 영생의 축복을 누리게 된다. 예수님께서 죽으셨다가 부활하셔서 살려 주는 영이 되었으므로 예수님을 구주로모신 사람, 즉 그리스도의 영이 있는 사람은 그 육체가 부활할 생명의 씨앗을 얻게 된다(고전 15:42-45). 그러므로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죽어서 썩어 없어지지 않는다.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실 때 주 안에서 죽은 자가 먼저 일어나고 살아 남은 자도 변화되어 공중 으로 끌려 올라가 주와 함께 영원히 살게 되는 것이다(살전 4:16,17).

4. 요한 3서 2절에 대한 이해

요한 3서 2절은 삼중축복에 대한 하나님의 놀라운 계시이다.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 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 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요삼 1:2) 삼중축복은 사랑하는 자에게 느끼는 목회적인 가치 관념이다. 즉 사랑하는 자에게는 반드시 영혼이 잘 됨같이 범사에 잘 되고 강건하기를 간구하게 되는 것이다.

1) 사랑하는 자여
사도 요한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을 통하여 우선 “사랑하는 자여” 하고 전제하였다. 우리는 미움받는 자가 아니고, 그리스도 안에서 택함받아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자이다. 이와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개인 적으로 인격적으로 모셔들여 하나님의 사랑받는 자녀가 되어야 비로소 하나님으로부터 영혼, 육, 범사에잘 되는 삼중축복을 받게 되는 것이다.

2) 네 영혼이 잘 됨같이

인간의 생명과 생활의 모든 근원이 영혼에 있으므로 먼저 영혼이 잘 되어야 한다. 영혼이 잘 되고 나면, 타락하고 죄악된 성품을 개조하고 변화시켜 풍성한 삶을 이룰 수 있다.영혼이 잘 되기 위해서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해야 한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고 깨어져 순종하며 믿음, 소망, 사랑의 생활을 하려는 생각은 하지 않고, 현실적인 생활 문제에만 급급해 하며 그 문제만 해결해 달라고 간구한다. 그러나 이렇게 순서가 틀리게 되면 하나님께서 역사하시지 않는다. 우리는 먼저 구할 것과 나중 구할 것의 순서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

하나님을 섬기고 하나님 중심으로 사는 것이 본업이 되고 세상 삶은 부업이 되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삶의 올바른 순서이다. 오늘날 하나님을 믿는 것은 부차적인 것이 되고 세상의 삶이 본업이 된 신자들이 너무나 많다. 이렇게 순서가 뒤바뀌었기 때문에 생활 속에 부조리가 다가오는 것이며, 여러 가지 시험과 환난을 만났을 때 하나님께 부르짖어도 하나님의 응답을 얻을 수 없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은 무엇보다도 먼저 영혼이 잘 되기를 힘써야 한다.

3) 범사에 잘 되고
범사는 삶을 영위하기 위한 모든 활동과 노력을 총칭하며 생명체를 둘러싼 모든 환경과 조건, 상태를 포괄한다. 그러므로 범사가 잘 되기를 위하여 간구한다는 것은 심령이 잘 됨같이 육체가 사는 데 필요한 모든 노력의 결과도 좋게 나타나기를 기원하는 것이다. 그리고 범사가 잘 되기 위하여 간구한다는 것은 매사에 성실하게 일함으로 사업이 잘 되어서 윤택, 풍족한 물질적 생활을 하면서 하나님께 많이 드리고 이웃에게 많이 나누어주는 생활을 하기를 기도한다는 내용도 포함한다. 우리의 영혼이 잘 되면 하나님의 복이 우리와 같이 있기 때문에 범사에도 잘 된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것을 믿고 기도하며 나갈 때 우리의 생활 속에 더하여지는 것이다.

4) 강건하기를 간구하노라

인간은 병을 싫어한다. 병이 인간 생활에 있어 기본적인 고통이요, 죽음의 전 단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병은 끊이지 않고, 또한 의술로는 못 고치는 병에 걸릴 수 있는 것이 인생이므로, 병 낫기를 위해기도하고 신유를 통해서 건강해지기를 간구하는 것이다.예수님께서는 공생애 사역의 3분의 2를 병 고치는 데 사용했고, 열두 제자, 70인의 제자들에게 “복음을 증거할 때마다 병든 자를 치료하라.”고 명령하셨으며, 승천하시기 직전에는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막 6:17,18)고 말씀하셨다.

조용기 목사

예수님께서는 위대한 치료자이시다. 그 때문에 우리가 예수님의 보혈을 의지하고 믿음으로 기도 드리면 우리는 질병의 결박에서 놓여날 수 있다. 순복음의 신앙은 이와 같은 하나님의 직접적인 신유의 역사뿐 아니라 하나님께서 의사나 약을 통해서도 치료하심을 믿으며, 현대 의학을 긍정적 측면에서 받아들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