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족함을 조심해야 한다

성도라면 믿음이 성장해야 합니다. 예수님 제자들은 예수님께 큰 믿음을 달라고 부탁을 하였습니다(눅 17:5). 그런데 예수님은 이에 앞서서 믿음 생활에서 실족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가르치셨습니다. 믿음이 성장하려면 실족하지 말아야 하고, 실족하더라고 잘 이겨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초신자나 믿음이 연약한 자들은 먼저 믿은 자들 때문에 실망하고 실족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먼저 믿게 된 자들이 위선적인 모습을 보이거나 서로 다투고 싸우거나 할 때입니다. 그러므로 먼저 믿은 자들은 교회에서 믿음과 삶의 본이 되도록 노력하며 하나님의 사랑의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의 말 한마디, 나의 행동거지 하나가 그들에게 본도 되고 상처도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이미 믿은 성도님들도 교회에서 신앙 생활 하다가 상처받고 실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사단의 시험이나 올무가 되도록 그대로 놔두어선 안됩니다. 그것이 곪거나 쓴 뿌리가 생기면 육체적, 정신적, 영적으로 병이 생기고 믿음이 퇴보하고 교회도 침체하게 됩니다. 수님은 재림 전 말세의 징조 가운데 하나가 많은 사람이 실족하게 되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마 24:10). 그런데 그럼 어떤 사람들이 실족하거나 시험에 빠지게 될까 생각하면 그 다음 구절에 힌트가 나옵니다: “불법이 성하므로 많은 사람의 사랑이 식어지리라”(마 24:12). 여기서의 사랑은 헬라어로 아가페인데 하나님의 사랑을 의미합니다. 교회 안에서 아가페의 사랑이 식어지게 된다는 것이며 이것 때문에 많은 사람이 실족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아가페의 사랑은 무엇입니까? 상처를 받거나 거절을 당해도 포기하지 않는 사랑이며 받으려고만 하지 않고 아낌없이 주는 사랑입니다.

믿음의 실족을 이기는 법은 하나님의 사랑으로 충만하고 다른 사람을 용서하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눅 17:3-4). 내 안에 하나님 사랑이 식으면 나도 모르게 실족의 덫에 걸려들게 됩니다(실족에 해당하는 헬라어 ‘스캔달론’(scandalon)은 사단의 올무를 상징합니다). 존 비비어는 이렇게 말한 바 있습니다: “당신이 많이 기도하고 공부했다 할지라도 만일 시험에 빠져 실족하여 남을 용서하지 못하고 죄를 회개하지 않는다면 진리에 이른 것이 아니다. 당신은 사단의 덫에 걸려들은 것이다. 상처로 인하여 실족하는 것도 죄이다. 왜냐하면 우리 안에 사랑이 식었기 때문이다”(cf. 존 비비어의 <관계>, pp. 43-45). 성경에는 믿음을 따라 행하지 않는 모든 것이 다 죄라고 하였는데(롬 14:23), 성경의 가장 큰 계명인 사랑을 따라 말하고 사랑을 따라 행하지 않는 것도 다 죄입니다. 주님이 나에게 베풀어주신 무한한 사랑과 용서를 기억한다면 형제를 끝까지 용서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으며 시험에 들거나 실족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성경의 믿음의 인물들은 다 배신당하고 상처를 당하는 일들이 많았지만 이러한 시험을 잘 극복하였습니다. 요셉은 자신을 노예로 팔아넘긴 형제들을 용서하였습니다. 다윗도 자신을 죽이려고 했던 사울에 대하여 복수하지 않았고 너그러운 마음을 가졌습니다. 예수님도, 스데반도 자신들을 죽이는 자들에 대하여 그들을 용서해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하였습니다. 위대한 믿음의 인물들의 특징은 바로 예수님의 사랑과 인격이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주님의 사랑의 마음을 배우고 주님의 성품을 닮으면 교회에서 그 어떤 사단의 시험도 예방할 수 있고 이겨낼 수 있습니다. 성도들의 말세의 사명은 열심히 기도하고 뜨겁게 사랑하는 것입니다(벧전 4:7-8). 우리는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것을 멈추고 하나님께 나아가 기도하며 하나님의 치유를 받고 상처를 준 사람을 용서해야 합니다. 기도와 사랑만이 시험을 이기는 능력입니다. 실족하는 일이 없을 순 없습니다(눅 17:1). 그러나 실족함을 잘 이겨내게 되면 더 큰 믿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교회에서의 상처와 시험을 하나님의 말씀과 사랑으로 잘 이겨냄으로 더 큰 축복을 받고 교회도 더 새롭게 되는 역사가 일어나게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