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해도 쓰임 받을 수 있다 (God Can Use You Even in Your Weakness)

사사기에 보면 이스라엘 백성이 무려 18년 동안 모압 왕의 지배를 받다가 한 구원자인 사사를 통하여 그들을 몰아내고 평화를 되찾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런데 이 놀라운 구원의 사명에 쓰임받은 자가 바로 오른 손을 전혀 쓰지 못하는 장애인, 에훗이었다는 사실입니다(삿 3:12-30).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자, 하나님은 요단 동편에 있는 모압 왕을 불러들여서 그들을 괴롭혔습니다. 모압 왕은 암몬과 아말렉 사람들까지 함께 끌고 들어와 종려나무 성읍(여리고)을 점령하였습니다. 그러자 이스라엘은 18년 동안 모압 왕 에글론에게 조공을 바쳤습니다. 성경은 이스라엘 백성이 18년 동안 조공을 바친 후에 하나님께 부르짖었다고 말합니다(삿 3:15). 이스라엘 백성은 자신들의 한계를 알게 되자 하나님께 부르짖기 시작합니다. 우리 인생에도 어려움이 온다면 그건 하나의 사인(sign)입니다. 즉 우리가 하나님께 부르짖으며 기도함으로 하나님을 의지해야 할 때인 것입니다.

하나님께 부르짖으면 하나님이 반드시 응답하시고 구원의 길을 예비하시는데, 그 구원자가 바로 베냐민 지파의 에훗이란 사사였습니다. 그런데 그는 오른손을 전혀 쓰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베냐민 사람들은 에훗을 시켜 모압 왕에게 공물을 바쳤습니다. 어느 날에도 에훗은 모압 왕 에글론에게 공물을 바치러 갔습니다. 공물을 바친 후에 길갈 근처의 우상의 돌을 새기는 공장 쪽으로 가는 척 하다가 혼자 에글론 왕에게 돌아와 특별 개인 면담을 요청하였습니다. 왕은 뭔가 선물이나 비밀 정보를 주는가 하고 기대하며 허락을 하였습니다. 에훗은 왕을 만나자마자 왼손으로 우편다리에 숨겨온 좌우에 날이 선 칼을 빼고 에글론의 몸을 한 번 찔렀습니다. 그런데 성경은 칼자루가 칼날을 따라 들어가서 등 뒤까지 나왔다고 말합니다(삿 3:21-22). 그러나 원어 성경을 보면, 등 뒤가 아니라 항문 뒤라고 말합니다. 에훗이 너무 세게 찔러 항문까지 뚫고 나와서 그 몸에 오랫동안 에훗의 칼이 박혀있었습니다.

에훗은 다락문을 잠그고 도망을 갔습니다. 왕의 신하들은 다락방 안에서 뭔가 냄새가 나자 왕이 용변을 본다고 생각하고 가까이 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오래 기다려도 나오지 않자 다락방에 들어가 보니까 왕 에글론이 죽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에훗이 에글론 왕을 죽이는 일을 보면, 하나님이 역사하시는 타이밍(timing)이 이렇게 기가 막힙니다. 주위 사람들이 자리를 비켜주었고, 왕을 단 한 번에 찔러 죽였고, 또 항문까지 찔러 배설물이 나옴으로 그 냄새가 에훗이 도망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주었습니다. 에훗이 단지 지혜나 용기가 있어서만 이 일이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도와주셨기 때문입니다. 도망간 에훗은 에브라임 산지에서 나팔을 불면서 이스라엘 자손을 모으고 모압 맞은편 요단강 나루를 잡아 지키면서 모압 사람 일만 명 가량을 죽였습니다. 그 후에 이스라엘에는 80년 동안 평화가 오게 되었습니다.

에훗은 외국에다가 공물을 갖다 바치는 일을 맡았던 천대받는 장애인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런 에훗에게 하나님의 성령이 임하자, 그에게 지혜와 담대함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을 물질적이고 정신적인, 또 영적인 노예 상태에서 해방시키는 사사의 역할을 감당하게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에훗의 부끄러운 왼손을 놀랍게 사용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그를 통해 이스라엘의 정신적이고 영적인 병을 치유하기 원하셨습니다. 그들이 패배 의식에서 벗어나 스스로 일어나길 원하셨습니다. 기적은 그저 기다리는 자에게만 오지 않습니다. 기적은 기도하고 기대하며 스스로 움직이는 사람에게 찾아옵니다. 비록 육체적인 장애나 허물이나 연약함이 있다 할지라도 묵묵히 사명을 감당하고자 하는 자에게 일어납니다. 비록 과거의 실수나 실패가 있다 하더라도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에게 일어납니다. 하나님은 왼손잡이 에훗의 오른손이 되어 주셨습니다. 성경에서 오른 손은 권능을 상징합니다. 하나님은 비록 허물이 있거나 연약하다 하더라도 그분을 의지하는 자에게 이렇게 권능이 되어 주십니다. 우리는 약해도 하나님께 쓰임을 받을 수 있습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