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으로 성숙해지면 중보 기도를 하게 된다

바울은 영적 전쟁을 위한 전신갑주의 무장을 이야기하면서 승리의 핵심이 기도에 있음을 강조합니다: “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되 무시로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엡 6:18). 우린 다양한 종류의 기도의 모델을 공부하며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홍영기 저, <기도 부흥 프로젝트> 참조: 성구 기도, 보혈 기도, 주기도문 기도, 전신갑주 기도, 목자 기도, 십계명 기도, 자유형 기도, 신분확인기도, 화살 기도, 제목 기도, 파장형 기도, 찬양 기도, 방언 기도, 금식 기도, 묵상 기도, 영상 기도, 성막형 기도, 클러스터 기도, 깃발 기도 등). 주님은 제자들에게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고 하셨는데, 이 말은 “깨어 기도하지 않으면 시험에 들 수도 있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성도 자신은 걸어다니는 하나님의 성전입니다. 그러므로 구약 레위기의 제사법처럼, 교회 제단 위의 기도의 불은 꺼지지 않게 해야 합니다: “단 위에 불은 항상 피워 꺼지지 않게 할찌니 제사장은 아침마다 나무를 그 위에 태우고 번제물을 그 위에 벌여 놓고…불은 끊이지 않고 단 위에 피워 꺼지지 않게 할찌니라”(레 6:12-13). 누군가가 말한 것처럼, 기독교는 <기도교>이며, 교회는 <기도의 집>이며, 성경은 <기도의 교본>이며, 성도는 <기도인>입니다.

하나님과 교제하며 기도하다가 보면 중보기도의 사명을 깨닫게 됩니다. 기차가 철로레일을 통해 달리듯이 하나님 나라의 역사는 기도라는 레일이 깔려야 이루어질 수 있음을 깨닫기 때문입니다. 또 기도를 하게 되면 하나님의 마음을 알게 되기에, 다른 성도들을 향한, 믿지 않는 가족들을 향한, 도시와 나라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알게 되고 그들을 위해 중보기도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영적으로 성숙하게 되면 점점 중보기도를 더 많이 하게 됩니다. 사도 바울도 에베소교회의 성도들에게 중보기도를 강조하였습니다: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고”(엡 6:18). 이 구절에서 여러 성도란 일차적으로는 에베소에서 신앙 생활을 하고 있는 여러 성도들을 의미합니다. 그 가운데에는 마음에 맞는 사람도 있고 맞지 않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나랑 통하는 사람만 있고 통하지 않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바울은 그러나 모든 성도들을 위해 기도하라고 권면합니다. 우리는 영적인 지도자를 위해 기도해야 하고(엡 6:19), 이방인이나 유대인이나, 미운 자나 고운 자나, 싫은 자나 좋은 자나, 심지어 원수까지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중보 기도에는 실제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김의신 박사는 세계 최고의 암전문 병원인 미국 텍사스주립대 MD앤더슨 암센터에서 31년간 일하신 분입니다. <미국 최고의 의사>에 1991년과 94년, 2차례에 걸쳐 선정된 분입니다. <중보기도의 힘>은 그의 실험을 통해서도 확인이 되었습니다. 200∼500명 정도 되는 교회의 중보기도팀원들로 하여금 암환자를 위해 당사자 모르게 6개월∼1년간 기도를 하게 했답니다. 그 결과, 중보기도를 받은 암환자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치료 효과가 월등히 높은 것이 드러났습니다. 저와 여러분이 오늘날 이런 신앙을 갖게 된 것도 사실 부모님이나 선생님이나 선배나 친구 등이 우리를 위해 기도해주었기 때문입니다. 또 하늘에 계신 주님도 우릴 위해 기도해주셨기 때문입니다(롬 8:34). 우리도 영적으로 성장하게 되면 자기만 위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섬기게 되고 또 다른 사람을 위해 기도하게 됩니다. 유대 속담에도 “남을 위해 기도하는 자는 자신의 기도도 응답을 받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중보기도를 하면 나 자신도 큰 복을 받게 됩니다. 특히 영혼 구원을 위해 중보기도를 하게 되면 더 큰 복을 받습니다(엡 6:19-20).

성경에 나오는 믿음의 사람들은 다 중보기도의 용사들이었습니다. 모세가 손을 들고 기도하니까 이스라엘이 아말렉과 싸워 이기게 되었습니다. 아브라함이 조카 롯을 위해 기도하니까 멸망하는 소돔과 고모라성에서 구원을 받았습니다. 엘리사가 가난한 과부의 집을 위해 기도해주자 밀가루와 기름이 떨어지지 않는 복을 받았습니다. 선지자 사무엘은 블레셋 족속으로부터 위기를 당할 때 미스바에서 종일 금식과 중보기도의 운동을 일으키면서 민족을 구하였습니다. 그는 기도하기를 쉬는 것을 죄라고 생각했습니다(삼상 12:23). 다니엘도 예레미야 성경을 읽다가 민족의 죄를 회개하며 중보기도하였을 때 바벨론 포로의 해방 뿐 아니라 우리를 죄에서 해방시키는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의 비밀에 대한 계시를 받았습니다(단 9장). 저와 여러분 모두 서로 중보기도함으로써 영적인 보호막(spiritual covering)을 받으며 하나님 나라의 사명을 잘 감당하게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