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은 영생의 떡을 주신다

사람은 누구나 다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어합니다. 중국의 진시황은 3천명의 사람을 풀어서 영생의 불로초를 구하게 했지만 겨우 51세를 살고 죽었다고 합니다. 한국 조선 시대 왕들의 평균 수명도 겨우 45세 정도였다고 합니다. 온갖 좋은 음식과 최고의 의술로 진료를 받은 왕들도 그렇게 오래 살지 못했는데 환갑을 넘긴 조선시대 왕이 겨우 2명 뿐이었다고 합니다. 장수는 음식과도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중국의 지도자들이 90세 이상 장수한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는데 그들이 먹는 음식은 비밀에 속했지만 이제는 밝혀지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① 잡곡을 많이 넣고(多粗粮), ② 고기는 적게(少肉), ③ 하루 25종의 식품을 골고루 섭취(25種食物)하고, ④ 70%만 배부르게(七成飽) 먹으며, ⑤ 간식은 두 번(兩頓零食) 먹되 요구르트 반 잔이나 견과류 혹은 과일을 조금만 먹으며, ⑥ 요리는 저염(低鹽)·저지방(低脂)·고섬유질(高纖維)식으로 만들며, ⑦ 심장기능 강화와 뇌 건강을 위해 살구씨, 참깨, 호두, 포도주 등을 많이 섭취하고, 마지막으로 ⑧ 지속적으로 운동을 한다는 것입니다. 좋은 음식은 이처럼 건강과 장수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아무리 운동을 열심히 하고 좋은 음식을 먹어도 인간으로 태어난 이상 누구나 다 늙어가고 죽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복잡하게 계산하거나 매번 먹지 않아도 한 번 먹으면 영원히 살게 하는 영생의 음식이 있다면 그 얼마나 좋겠습니까? 성경은 예수님이 바로 그 해답이라고 말합니다.

예수님은 자신이 하늘로서 내려온 살아있는 생명의 떡이며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게 될 것이라고 말하셨습니다(요 6:48-51). 구약 시대에 만나는 하늘에서 내려왔습니다. 만나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먹는 문제를 매일 해결해 주었습니다. 만나가 내려오게 된 이유는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으로 살 것이라”는 메시지를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르쳐 주기 위함입니다. 이 땅에서 먹고 사는 모든 문제는 다 하늘에서 해결해 주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님은 하늘에서 내린 만나는 모세가 준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신 것이라고 이야기하신 것입니다(요 6:32). 영생을 포함한 우리 인생의 모든 것은 하늘에서 내려오신 산 떡이신 주님께 달려있습니다(요 6:35). 그러므로 생명의 떡을 먹으려면 예수님 자신을 먹어야 합니다.

예수님은 자신의 살을 먹고 자신의 피를 마셔야 생명을 얻게 된다고 말했습니다(요 6:53). 이 말씀은 많은 유대인들과 제자들에게 걸림돌이 되어 이해하지 못했고 그 결과 많은 사람들이 떠나게 되었습니다(요 6:60-67). 우린 예수님의 말씀을 영적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예수님의 살을 먹고 그 피를 마신다는 의미는 예수님이 내 죄를 대신하여 살이 찢기시고 온 몸의 피를 다 흘리신 것을 우리 마음 속으로 믿고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의 죽으심과 우리가 하나가 되어서 “예수님 죽음 내 죽음 예수님 부활 내 부활 예수님의 생명이 바로 내 생명”이라고 믿으며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의 죽으심과 희생을 마음으로 믿는 그 순간부터 우리는 예수님과 하나가 되기 시작합니다. 예수님의 대속의 죽으심을 믿지 않으면 기독교 신앙은 시작될 수 없습니다. 내가 죄인이며 나의 죄를 대신하여 주님이 죽으신 것을 믿어야만 하고 이제 주님의 말씀을 따라 살아야 합니다(롬 5:8-9).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영생의 선물을 받게 된 신자들은 이제 영생의 양식을 위하여 일해야 합니다. 예수님이 오병이어의 기적을 베푸셨을 때 수많은 군중들이 주님을 따라다녔습니다. 그 때에 주님은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떡을 먹고 배부른 까닭이로다”고 말하셨습니다(요 6:26). 그러면서 예수님은“썩는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고 강조하셨습니다(요 6:27).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모든 복은 더 높은 단계의 믿음과 더 높은 단계의 사명을 위해 주어지는 것입니다. 그것은 나 혼자 잘먹고 잘 살라고 주어진 것이 아닙니다. 영적으로 굶주리고 배고파 죽어가는 사람들을 살리기 위한 것입니다(요일 4:9).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 하나님에 대해 배우고 공부하는 것,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 그리고 하나님을 증거하고 전도하는 것은 썩는 양식이 아니라 영생의 양식을 위하여 일하는 것입니다.

영국의 어떤 해안에 많은 갈매기들이 굶어죽었다고 합니다. 관광객들이 준 빵과 과자 맛에 길들여져서 자연의 먹이를 먹지 않아서 굶어죽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창조주 하나님은 우리 인간에게도 꼭 먹어야만 영원히 살 수 있는 양식을 주셨습니다. 그것은 생명의 떡이신 예수님을 먹는 것입니다. 이 땅에서 육신의 떡만 먹기 위해서 살면 과자 맛에 빠져버린 갈매기들처럼 우리는 생명을 잃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온전히 믿고 순종하게 되면 영원히 목마르거나 배고프지 않고 영생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