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눈물

눈물을 실험실에서 분석하면 물이 90%, 소금이 7%, 단백질이 2%, 점액소가 1%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눈물이 우리의 영혼의 양식이 될 수 있습니다(시편 80:5). 그것은 우리가 예수님의 마음을 가지고 예수님처럼 눈물을 흘릴 때입니다. 예수님은 공생애 사역을 하시면서 여러 번 눈물을 흘리셨습니다. 그런데 복음서에는 예수님께서 3번 눈물을 흘리시는 장면이 나옵니다. 죄도 없으시고 완벽한 인격을 가지고 계셨던 예수님이 왜 눈물을 흘리셔야 했을까요? “눈에 눈물이 없으면 그 영혼에는 무지개가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의 영혼이 예수님의 눈물의 의미를 알게 될 때 더 아름다워질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먼저 사랑을 위한 긍휼의 눈물을 흘리셨습니다. 요한복음 11장 35절에 보면 예수님은 사랑하는 형제 나사로의 죽음 앞에서 눈물을 흘리셨습니다. 죄와 사망 앞에서 절망하고 고통을 당하는 형제 자매의 아픔을 우리는 함께 아파하고 긍휼히 여겨야 합니다. 안질로 고생하는 한 왕이 있었습니다. 안질 때문에 눈이 너무 아팠지만 백약이 무효였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한 사람이 찾아와 왕의 눈병을 고치겠노라 나섰습니다. 왕은 그를 따라 궁궐 밖으로 나가 백성들이 사는 마을로 들어갔습니다. 왕이 생각했던 것보다 백성들의 삶은 비참하기 이를 데 없었습니다. 그 때 슬픈 통곡소리가 들려왔습니다. 그곳을 찾아가 보니 쓰러져 가는 오막살이 단칸방에 누더기를 걸친 시체 옆에 어린 자식 셋이 통곡을 하고 있었습니다. 처참한 정경에 왕도 눈물이 터져 통곡을 했습니다. 얼마 후 자신을 진정하고 난 왕은 깜짝 놀랐습니다. 눈의 통증이 없어졌기 때문이었습니다. 긍휼의 눈물은 자신도 치료하고 다른 사람도 치료합니다. 우리는 슬퍼하는 사람과 함께 슬퍼해야 합니다. 긍휼의 눈물을 흘리는 사람은 예수님을 닮은 사람입니다.

예수님은 또 심판에 대한 애통의 눈물을 흘리셨습니다. 누가복음 19장 41절 이하에 보면 주님은 예루살렘 성을 보시며 우셨습니다. 그것은 임박한 예루살렘 성의 멸망을 아셨기 때문입니다. 이 눈물은 이스라엘 민족의 심판과 멸망에 대한 아픔과 애통의 눈물이었습니다. 심판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그들의 영적인 상태를 아파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예루살렘 성을 보시면서 “너도 오늘날 평화에 관한 일을 알았더면 좋을 뻔하였거니와 지금 네 눈에 숨기웠도다”(눅 19:42)라고 말하셨습니다. 이 말씀이 무슨 의미일까요? 예루살렘 성의 이름은 평강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히 7:2). 그러나 그 성의 사람들은 평강의 왕이 입성할 때 그분을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예수님의 예언 대로 로마 황제의 아들인 티투스가 공격하여 A.D. 70년 성을 함락시켰고 이 때에 60만 명의 주민들이 학살을 당했습니다. 우리도 자신과 공동체와 도시와 민족의 죄와 불순종에 대하여 회개와 애통의 눈물을 흘려야 합니다.

예수님은 무엇보다도 자신의 사명을 위하여 기도의 눈물을 흘리셨습니다. 히브리서 5장 7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 그의 경외하심을 인하여 들으심을 얻었느니라.” 예수님은 공생애 사역 기간에, 또 마지막으로 겟세마네 동산에서 통곡과 눈물의 기도를 드리셨습니다. 십자가 사역을 지고 영혼 구원의 사명을 감당하게 해 달라고 기도하셨습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고통과 문제 때문에 더 많이 울고 있습니까? 아니면 하나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하여 더 많이 울고 있습니까? 그런 말이 있습니다. “문제나 유혹이 있을 때에 그것을 해결하고 이기는 데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비전과 사명에 더욱 집중하라.” 하나님 나라와 의를 먼저 구하면 하나님이 모든 것을 채워주십니다. 우리가 예수님처럼 눈물을 흘릴 때 반드시 보상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위로가 있습니다(마태 5:4). 하나님의 천국을 경험합니다(계 21:4). 찰스 스펄전은 “천국에는 마른 눈으로 들어가지 못한다”고 말했습니다. 영혼의 눈물이 있어야 우리 영혼이 보석과 같이 아름다워지고 영원한 행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 예수님의 눈물을 가지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