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언 사역을 이해하라

어떤 가정이 있었습니다. 그 가정에서 셀원들이 함께 예배를 드리고 있는데, 갑자기 한 명의 참석자에게 예언의 말씀이 임했습니다. 예언의 말씀이 임한 사람은 그 가정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이었습니다. “당신에게는 세 자녀가 있는데, 첫째 자녀인 아들은 이 세상에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 아들이 천국에서 하나님의 보호하심 속에 있다는 것을 알기 원하십니다.” 그 이야기를 들은 부인은 울기 시작했고, 하나님께 감사와 경배를 드렸습니다. 처음에는 이 광경을 멍하니 보던 남편도 울기 시작했습니다. 부부와 친구들은 모두 기쁨에 가득 차 있었습니다. 사실 그 가정에는 세 명의 자녀가 있었습니다. 첫째 아이는 아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일년 전 해변에서 수영을 하다 물에 빠져 죽었습니다. 그런데 가슴 아픈 일은 그가 죽기 몇 해 전부터 하나님으로부터 멀리 떠나 있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아들이 죽을 때까지도 아들은 하나님을 가까이 하지 않았습니다. 부모는 아들이 과연 하나님 품으로 갔는지 알 수 없어 고민하던 중이었습니다. 그런데 예언의 말씀을 듣게 되자 마음의 위로와 치유를 받았습니다.

이처럼 예언의 메시지는 매우 큰 가치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 마지막 때에 예언의 은사를 부어주고 계십니다. 사도 바울은 “신령한 것을 사모하되 특별히 예언을 하려고 하라”(고전 14:1)고 권면합니다. 비성경적 예언 사역이나 예언 사역의 부작용 때문에 교회 역사 가운데 천시되기도 하였지만 1990년대 이후 예언 사역은 놀랍게 발전해 왔습니다. 예언의 목적은 덕을 세우고 권면하고 안위하는 것입니다(고전 14:3). 예언의 정의는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여 전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나 음성은 여러 가지 채널로 오는데 기도나 말씀 QT를 통하여, 성경을 통하여, 어떤 사람이나 환경을 통하여, 설교를 통하여, 역사적 사건을 통하여, 꿈이나 환상을 통하여, 생각을 통하여, 느낌이나 어떤 이미지를 통하여, 그리고 직관을 통하여 올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음성을 정확하게 들으려면 하나님의 음성이 있다는 것을 믿고 사모해야 하고, 마음의 쓰레기를 청소하여 치유받아야 하고, 내 안에 귀신을 내어쫓아야 하고, 매일 기도하고 말씀을 읽어야 하며, 주님의 지성소에 나아가 경배하고, 하나님과 대화하고 교제하며 그분의 임재하심을 즐겨야 합니다.

그럼 예언 사역은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할까요? 첫째, 믿음으로 예언해야 합니다. 구원을 받는 것도, 치유받는 것도, 방언을 말하는 것도, 예언을 하는 것도 다 믿음이 요구됩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고 내가 그 음성을 들을 수 있음을 믿어야 합니다. 예언의 활성화 훈련이나 흐름은 믿음으로 되는 것입니다. 둘째로, 사랑 안에서 소망을 주는 예언이 되어야 합니다. 예언의 본질은 다른 사람의 죄를 지적하는 것이 아니라 그에게 소망과 힘을 불어넣는 데에 있습니다. 만약 부정적 메시지를 주신다면 격려하고 기도하라는 의미입니다. 신실한 예언은 우리에게 삶의 풍요와 소망을 주고 인간의 마음을 하나님이 만지시도록 인도하는 것입니다. 셋째로, 멘토를 두고 실습해야 합니다. 예언을 배울 때는 멘토가 누구인가가 중요하고 공동체적으로 또 개인적으로 계속 실습하고 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습하면서 실수할 수도 있지만 그 실수를 두려워해서는 안됩니다.

넷째, 정확한 해석을 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계시를 받은 자체보다 해석이 더 중요합니다. 해석을 위해서도 하나님께 묻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계시를 해석하는 능력은 하루 아침에 갖지 못합니다. 말씀을 깊이 묵상하고 공부하고 하나님을 알아가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말씀과 공동체의 검증을 받아야 합니다. 예언은 성경 이외에 성령 하나님이 말씀하시고 인도하시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예언은 검증이 필요한데 그 검증의 기준은 바로 성경 말씀과 교회 공동체입니다. 자신이 받은 계시를 공동체의 유익을 위해 해석하고 적용하려는 노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신앙 생활에서 예언이 전부는 아닙니다. 하나님과의 친밀함, 하나님의 사랑이 없으면 아무 것도 아닙니다. 하나님을 뜨겁게 사랑하고 그분과의 사랑에 빠져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 성도들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