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토의 마음 밭을 만들라

예수님은 씨 뿌리는 비유를 통하여 씨는 하나님의 말씀이며 밭은 사람의 마음이라고 말하셨습니다(마 13:1-23). 그러면서 하나님의 나라는 우리의 마음 속에 말씀으로 임하는 것이며 네 가지 종류의 마음 밭이 있다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먼저 길가와 같은 마음 밭이 있습니다. 길가는 사람들이 왕래하는 곳이기 때문에 땅이 굳어져서 씨앗이 뿌리를 내리지 못하므로 새들이 와서 그 씨앗을 먹어버립니다. 악한 자 즉 사단이 와서 그 말씀을 즉시 빼앗아버리는 것입니다(마 13:19). 길가와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은 마음이 매우 단단하여 믿음이 없기 때문에 말씀을 들어도 아무런 감동이 없습니다. 또 돌밭과 같은 마음 밭이 있습니다. 씨앗이 이런 곳에 떨어지면 흙이 조금 있기 때문에 뿌리는 조금 내리지만 단단한 돌 때문에 태양이 뜨면 곧 뿌리가 말라버리고 시들어 죽게 됩니다. 이런 마음을 가진 사람은 말씀을 그 자리에서는 기쁨으로 받기는 하지만 뿌리가 거의 없어서 인생의 비바람이 불거나 어려움이 오면 곧 원망하며 넘어지게 됩니다(마 13:21). 또 가시덤불 같은 마음도 있습니다. 가시떨기는 성장력과 번식력이 강하여 거름을 주지 않아도 빨리 자라 그 가시로 주변에 있는 식물들이 못 자라게 만듭니다. 주님은 이 가시가 세상 염려와 재리에 대한 유혹이라고 말합니다(마 13:22). 그래서 말씀이 막혀 결실을 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옥토와 같은 마음 밭이 있습니다. 이 옥토와 같은 마음은 돌덩이와 가시가 제거된 부드러운 마음입니다. 교만의 돌덩이, 미움과 분노의 돌덩이, 원망과 불평의 돌덩이와 탐욕과 염려의 가시 등을 회개함으로 빼버리고 오직 가난한 마음으로 하나님 말씀과 은혜만 사모하는 마음입니다. 이런 가난한 마음에 천국이 임하게 됩니다(마 5:3). 길가와 돌짝과 가시와 같은 마음 밭을 잘 청소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이 직접 설교하여도 온전한 은혜를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마 13:15). 그러므로 우린 기도와 말씀과 성령으로 쟁기질을 하여 마음을 개간하고 날마다 회개함으로 마음을 깨끗하게 청소해야 합니다.

일본의 마쯔다 미쓰히로는 청소 하나로 인생이 바뀐 사람입니다. 그는 회사에서 퇴출되고 개인 파산으로 이혼하며 술과 마약 중독에 찌들었고 지저분한 집에서 인생의 절망 가운데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그의 친구가 찾아와서 “마쯔다, 이렇게 사는 것은 큰 죄야. 자네 이 꼴이 뭔가? 우선 청소부터 하자구” 하며 집안을 깨끗이 청소하였습니다. 그런데 깨끗한 환경에 앉아 있는 자신을 보자 그의 마음의 생각이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청소 회사에서 아르바이트 일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청소를 잘하고 환경을 잘 정돈하면 마음이 달라진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하여 동네 신문과 인터넷에 글로 쓰게 되었습니다. 놀랍게도 6개월 뒤에 그는 청소 회사에서 제 2인자로 등용되었습니다. 청소에 관계된 글을 끊임없이 올려주니까 청소회사 매출도 덩달아 올랐던 것입니다. 그리고 얼마 후에는 청소 회사 사장이 되었습니다. 그는 청소력이라는 새 단어를 만들었고 그가 지은 책들, <꿈을 이루어주는 청소력>, <걸레 한 장으로 인생을 바꾸는 실전, 청소력> 등 베스트셀러를 만들어 유명인사가 되고 큰 부자가 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인생을 살면 살수록 사람이 마음을 잘 청소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음을 청소하지 못하여 꿈과 평안이 없이 고통 가운데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우리 마음을 잘 청소하고 옥토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 말씀을 사모하고 잘 듣고 깨달아야 합니다(시 119:147-148; 시 119:103). 그래야 무엇을 하든지 30배, 60배, 100배의 결실을 맺는 인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삭과 같이 또 예수님의 말씀처럼 우리가 이생에서도 백배의 소출을 얻을 수 있습니다(창 26:12; 막 10:29-30). 그래야 하늘과 땅의 은총을 얻을 수 있습니다(슥 8:12). 오늘 여러분의 마음 밭은 어떻습니까? 길가 밭입니까? 돌짝 밭입니까? 가시떨기 밭입니까? 아니면 옥토와 같은 좋은 땅입니까? 호세아 10장 12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너희 묵은 땅을 기경하라 지금이 곧 야훼를 찾을 때니 마침내 야훼께서 오사 공의를 비처럼 너희에게 내리시리라.” 여러분의 단단한 마음과 묵은 땅을 청소하고 기경하십시오. 불신앙과 교만과 부정적인 생각과 염려와 근심의 가시 등을 다 회개함으로 제거하고 하나님을 간절히 사모하고 찾으십시오. 여러분 모두 옥토의 마음 밭을 가져 100배의 결실을 맺는 인생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