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은 건강과 행복의 비결이다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신 위대한 선물 가운데 하나가 바로 웃음입니다. 동물은 웃지 않습니다. 오직 사람만이 웃습니다. 욥기 8장 21절은 하나님께서 “웃음으로 네 입에, 즐거운 소리로 네 입술에 채우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웃음이 사라진 가정은 행복하지 않습니다. 웃음이 사라진 교회도 행복하지 않습니다. 한 번은 미국 보스톤의 재판소에서 이상한 재판이 있었습니다. 외동딸을 둔 아버지가 자기 딸을 들이받은 운전사를 상대로 한 재판이었습니다. 그것도 차 사고가 난지 일 년이 훨씬 지나서 재판을 걸어온 것입니다. 운전사 쪽의 변호사는 운전사가 실수는 했어도 그 아이가 다친 곳이 하나도 없었고 또 병원에 입원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금전적인 변상을 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런데 재판을 걸어온 여섯 살짜리 어린 딸의 부모는 심각했습니다. 그 부모는 어린애를 더 낳을 수 없어 무남독녀 외동딸을 기르며 사는데, 그 아이의 웃음과 재롱을 보는 것이 유일의 기쁨이요 즐거움이었습니다. 그런데 교통사고가 있은 후부터 계속 그 아이의 얼굴에서 웃음이 완전히 사라져 버렸으니 자기들도 자기들이지만 그 어린 아이의 장래가 어떻게 되겠느냐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판사는 양쪽 이야기를 듣고 난 다음에 웃음이 사라진 것은 심각한 피해이니까, 어린 아이 가족에게 정신적 보상금을 지불하라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웃음이 인생의 행복 비타민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웃음은 또 우리 몸과 마음의 건강의 보약입니다. 웃음 생리학을 주창한 노먼 카슨 박사라는 분이 계십니다. 어느 날 그에게 강직성 척추염 환자가 찾아왔습니다. 그는 현대 의학의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해서 치료했지만 환자의 병은 조금도 진전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환자에게 웃음 치료법을 처방해 주었습니다. 환자에게 집에 가서 실컷 웃어보라고 주문한 것입니다. 환자는 그의 말대로 몇 주 동안 계속 웃기만 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병이 기적적으로 나았습니다. 그때부터 노먼 카슨은 웃음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우리가 웃으면 엔돌핀이 몸에서 쏟아져 나온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웃음을 제일 싫어하는 것이 바로 암세포라는 사실도 알아냈습니다. 학자들과 전문가들에 의하면 웃음이 인체에 미치는 생리적 효과는 매우 다양합니다. 웃음은 부정적인 감정을 일거에 소멸시키고 스트레스 대응 능력을 높여줍니다. 천연 마취제 역할을 해서 진통효과를 가져옵니다. 특히 모세혈관과 동맥의 확장 효과가 있고 폐의 호흡량을 증가시켜 호흡계통을 청결하게 해줍니다. 또 심리적으로 우울한 감정과 고민을 털어 낼 수 있고 근육과 피부의 이완을 가져다 줍니다. 그래서 성경은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로 마르게 하느니라”(잠 17:22)고 말하고 있습니다.

웃음은 훈련과 연습이 가능합니다. <안면 피드백 효과>라는 것이 있습니다. 즐거운 생각을 하며 의도적으로 웃는 얼굴을 만들면 왠지 모르게 기분이 좋아진다는 것입니다. 이는 얼굴 근육의 움직임이 뇌로 전달되어 뇌의 프로그램을 작동하기 때문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사람에게 웃음을 선물로 주신 하나님께서는 그래서 우리에게 “항상 기뻐하라”(빌 4:4; 살전 5:16)고 명령하셨습니다. 웃음과 기쁨은 감정이 아닙니다. 그것은 명령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선택의 문제입니다. 환경이 어려워도, 감정이 안 좋아도, 우리는 웃음을 선택해야 합니다. 웃음을 훈련해야 합니다. 인생을 너무 심각하게 살 필요 가 없습니다. 웃음이 건강과 행복의 비결이라면 우리는 이 놀라운 웃음을 다른 사람에게도 선물해야 합니다. 꼭 값비싼 선물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미소와 웃음만큼 행복한 선물은 없습니다. 여러분의 남편이나 아내에게, 부모님이나 자녀에게, 친구나 교인들에게 웃음을 선물하십시오. 여러분도 행복해지고 상대방도 행복해질 것입니다. 혹시 여러분 가운데 웃음이 사라진 분이 계십니까? 우리 인생의 진정한 행복과 기쁨을 주시는 예수님께 나아와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그분께서 능력의 오른 손으로 여러분을 만지시고 붙드시고 새롭게 하실 것입니다. 모든 일에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인생의 꿈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우리 모두 예수님 안에서 웃고 기뻐합시다. 하하하~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