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빛은 하나님의 형상이 세상에 처음으로 나타난 모습입니다(창 1:3). 성경은 하나님도 예수님도 참 빛이시라고 말합니다(계 22:5; 요 8:15). 우리가 크리스천이 되는 순간, 어두움의 세계에서 빛의 세계로 옮기게 됩니다.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비추시는 빛이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으로 존재하게 됩니다(요 1:9; 엡 5:14). 영적인 눈으로 보면 각 사람의 상태가 빛의 모습으로 보입니다. 어떤 사람은 더 어둡고 어떤 사람은 더 밝습니다.

40년 전 링글린 브러더즈 서커스단이 뉴욕 공연을 할 때였습니다. 공연 중 갑자기 정전이 됐습니다. 1분간이었지만 관중들은 모두 숨을 죽이고 있었습니다. 때마침 무대에서는 조련사가 호랑이 네 마리의 재주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철창 속이니까 관중에게는 위험이 없었으나 캄캄한데서 조련사가 호랑이의 공격을 받지나 않을까 하는 것이 걱정이었습니다. 장내가 물을 끼얹은 듯이 고요하고 캄캄한데 무대에서는 조련사의 채찍 소리와 호랑이의 동작을 지시하는 명령이 조금도 흐트러짐 없이 들려오고 있었습니다. 불빛이 다시 켜지자 관중들은 모두 일어서서 박수를 보냈습니다. 뒤에 기자회견이 열리자 조련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어둠 속에서도 호랑이들은 나를 잘 봅니다. 내가 호랑이를 못 보고 있다는 것을 눈치 채게 해서는 안됩니다. 마치 어둠 속에서도 밝은 빛 속에 있듯이 행동해야 합니다.” 조련사가 어둠 속에서도 호랑이를 여전히 제압하고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어둠 속에서도 빛의 사람으로 행동했기 때문입니다. 죄악으로 어두워진 이 세상에서 원수 마귀를 이기고 승리의 삶을 살려면 우리는 빛의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연극 무대에서 조명을 가장 많이 받는 사람은 바로 주인공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따라 걸어가면 우리는 하나님의 역사의 드라마의 주인공으로서 빛을 내면서 살아갈 것입니다. 우리가 주 안에서 빛의 자녀가 되었다면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이라는 빛의 열매를 맺어야 할 것입니다(엡 5:8-9). 사람들이 어두움 가운데 하는 일들은 다 부끄럽고 수치스러운 일들입니다. 하나님 말씀의 책망을 받으면 어두움과 죄는 힘을 잃게 됩니다.

어떤 목사님들이 옛날에 평양에 간 적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는 북한과의 왕래가 드물었기 때문에 주위 많은 분들이 염려하였습니다. 평양에 도착하기 전에 함께 갔던 분들 사이에는 이런 대화가 오고 갔습니다: “평양의 모든 호텔에는 빈틈없이 도청 장치가 되어 있기 때문에 호텔에서는 특별히 말을 조심해야 합니다.” “아니, 도청 장치 정도가 아니라 감시 카메라가 작동하고 있으니까 행동까지도 각별히 조심해야 할겁니다.” 처음에는 농담처럼 얘기했었는데 일단 호텔 방에 들어가 보니까 모든 것이 다 자신들을 감시하는 것 같았다고 합니다. 정말 말과 행동 하나 하나가 모두 신경이 쓰였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목사님은 자기 평생 방안에서 그렇게 경건한 행동을 한 적이 없었다고 합니다. 그 목사님은 공산당이 지켜보고 있는데 목사 체면에 속옷 바람으로 돌아다닐 수 없어서 옷을 다 입은 채로 잠자리에 들었답니다.

누군가가 나를 보고 있다고 생각하면 우리는 작은 말이나 행동까지 달라지게 됩니다.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감찰하사 모든 인생을 보심이여 곧 그 거하신 곳에서 세상의 모든 거민을 하감하시도다 저는 일반의 마음을 지으시며 저희 모든 행사를 감찰하시는 자로다”(시33: 13- 15). 지금 이 순간도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을 감찰하시며 보고 계십니다. 여러분이 지금 어두움 가운데 있다면 빛으로 걸어나와야 합니다. 여러분이 영적으로 지금 자고 있다면 깨어서 일어날 때입니다(엡 5:14). 예수 그리스도의 빛이 여러분을 통하여 우리 교회를 통하여 주위의 많은 사람들과 세상에 밝게 비취도록 해야 합니다. 이번 새해에는 일어나 그리스도의 빛을 발하심으로 건강하고 복되고 형통한 한 해가 되시길 축원합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