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창조하라

우리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창조하는 것입니다. 지구가 태양의 궤도를 따라 돌아가는 것처럼, 우리 인생은 자아상의 궤도에 따라 돌아갑니다. 자아상이라는 것은 내가 내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고 생각하느냐 하는 이미지를 말합니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창조할 때 행복한 인생이 될 수 있습니다. 사단은 끊임없이 우리의 자화상을 공격합니다. 인간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들을 갖도록 공격합니다. 비교 의식, 열등감, 좌절감, 실패의식, 자신에 대한 분노와 미움 등을 인간의 마음에 심습니다. 사람은 소속감, 가치감, 자신감을 가질 때 행복합니다. 우리는 하나님 안에서만 나의 자아상을 건강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을 사랑해야 다른 사람도 사랑할 수 있습니다. 나 자신에 대한 태도는 렌즈와 같습니다. 볼록 렌즈를 통해 보면 볼록하게 보입니다. 오목 렌즈를 통해 보면 오목하게 보입니다. 마찬가지로 자신을 사랑의 렌즈로 바라보지 않는 사람은 다른 사람도 사랑의 눈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내가 내 자신을 보잘것없이 생각하면 다른 사람도 그것을 느끼고 나를 보잘 것 없이 대할 것입니다. 자기 사랑과 자기 중심은 구별되어야 합니다. 자기 중심주의는 자기 사랑의 결과가 아니라 부정적인 자아 이미지의 결과입니다. 철학자 에릭 프롬이 말한 것처럼 이기심과 자기 사랑은 스펙트럼의 양극인 것입니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막 12:31)는 말씀은 성경의 최고 계명 중의 하나입니다. 그런데 이 말 속에는 “네가 네 몸, 즉 너 자신을 사랑해야 그만큼 이웃도 사랑할 수 있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최고의 율법을 지키는 것에 이웃 사랑 뿐만 아니라 자기 사랑도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예수님이 이웃사랑에 대한 척도로 우리에게 주신 것은 바로 자기사랑입니다. 자신을 많이 사랑하면 이웃도 많이 사랑할 수 있습니다. 자신을 적게 사랑하면 이웃도 적게 사랑하게 됩니다. 조슈아 리이브만(Joshua Liebman)은 「마음의 평화」라는 책에서 이렇게 말한 적이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미워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존경할 수가 없다. 그가 그 자신의 상처입은 이미지를 그의 이웃에서 보게 될 때 그는 내적으로 그들을 깊이 미워하게 될 것이다.” 자신에게 마음에 안드는 자신의 미운 이미지를 남에게서 보게 될 때 그것이 투사(projection)가 되어 상대방도 미워하게 되는 것입니다.

자기 사랑은 대인관계에서도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에베소서 5장 28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이와 같이 남편들도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제 몸같이 할지니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라.” 이 말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자가 자기의 아내를 사랑할 수 있고, 역으로 자기의 아내를 사랑하는 자가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휼륭한 배우자 감으로 선택해야 할 사람은 바로 “자기 자신을 소중하게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영국의 성공회 감독이었던 조셉 버틀러는 “자기 사랑의 크기가 그의 성격을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자신을 사랑하지 않을 때 영적으로 패배하고, 낮은 자존감과 비교의식과 열등감과 탐닉 증상과 우울증, 그리고 공격적 성향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관점에서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찬양과 감사를 통해 하나님의 마음을 느끼고, 건강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가진 사람과 자주 교제하고, 하나님의 사랑을 구하고 받음으로써 긍정적인 자아상으로 새로와져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사랑하셨으므로 여러분도 여러분 자신을 사랑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것이 마땅합니다. 여러분을 사랑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손을 맞잡고 행복한 인생 길을 걸어가시기를 축원합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