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의 거룩하심을 노래하라 (Praise the Holiness of the Lord)

유다의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이사야 선지자는 주님의 보좌를 바라보는 영적인 체험을 하며 소명을 받게 됩니다(사 6:1-8). 여기서 이사야 선지자가 경험한 보좌에 계신 주님은 성부 하나님이 아니라 성자 예수님입니다. 사도 요한은 이사야가 본 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본 것이라고 재해석하여 언급하였습니다(요 12:41). 그런데 주님의 보좌 주위에 스랍들이 있어서 서로 창화하며 외치는 노래가 있었는데 그 주제가 바로 주님의 거룩하심이었습니다(사 6:3). 창화한다는 것은 서로를 바라보며 장단을 맞추어 노래하는 것입니다. 이사야 6장에만 소개되는 스랍 천사들은 그룹 천사들과 더불어 하나님 보좌 옆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천사입니다. 이들은 특히 가까이서 하나님을 예배하고 또 성도들의 예배를 도우면서 죄를 깨끗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 하나님 보좌의 그룹 천사들도 밤낮으로 외치는 노래가 바로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라고 성경은 말합니다(계 4:8).

우리는 30분만 찬양해도 힘들다고 하는데, 이 천사들은 밤이고 낮이고 하루 종일 또 영원토록 거룩하신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천사들이 거룩함을 선포하는 것은 모든 죄인들로 하여금 두렵게 하고 무릎을 끊게 하고 또한 하나님의 위엄을 느끼게 만듭니다. 만약 인간이 죄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은 채 하나님 앞에 나아가게 되면 그룹 천사들이 가지고 있는 화염검, 즉 불의 칼로 즉사하게 됩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영광과 하나님의 거룩하심은 긴밀한 관계에 있습니다. 요한계시록에 보면 하나님의 보좌 앞에서 번개와 음성과 뇌성이 난다고 묘사합니다: “보좌로부터 번개와 음성과 우렛소리가 나고 보좌 앞에 켠 등불 일곱이 있으니 이는 하나님의 일곱 영이라”(계 4:5). 이것은 죄인들의 접근을 막는 하나님의 거룩하신 위엄을 보여줍니다. 그 거룩하심 때문에 어느 누구도 하나님께 가까이 접근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 보좌 앞에 일곱 개의 등불이 켜져 있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일곱 영으로서 성령을 상징합니다. 성령님이 일곱 분이라는 것이 아닙니다. 일곱은 완전 숫자로서, 성령님의 별명이 바로 하나님의 일곱 영입니다. 하나님의 영은 성령(Holy Spirit)으로서 하나님의 거룩하신 위대한 속성을 보여줍니다. 성령이 임하시게 되면 자신의 죄를 자각하며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위대하심을 깊이 깨닫게 됩니다.

이사야 선지자가 주님의 영광과 거룩하심을 체험하자 자신의 죄에 대하여 깊은 자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사 6:5). 거룩하신 하나님의 빛 가운데 자기 자신의 어두움을 보는 것은 정말로 고통스러운 일입니다. 그러나 이 과정을 거쳐야 회개할 수 있고 새 사람이 될 수 있고 새 사명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눅 5:8; 딤전 1:15). 이사야가 죄에 대하여 크게 자각하자 스랍 천사가 하늘 보좌에서 활활 타고 있었던 거룩한 숯불로 이사야의 입술에 대고 지져주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보라 이것이 내 입에 닿았으니 네 악이 제하여졌고 네 죄가 사하여졌느니라”(사 6:7). 천사는 성전 제단의 숯불을 사용하여 이사야의 입술을 지졌습니다. 하늘의 성령의 불로 말미암아 이사야의 더러운 입술과 죄악이 사함을 받게 된 것입니다. 우리의 죄도 하나님의 성전에서 회개하며 기도할 때 성령의 불로 태워집니다. 하나님께서 택하시고 부르신 종 이사야의 죄를 사하시고 그의 거룩함을 회복하신 것은 또한 하나님의 백성인 유다의 거룩함을 회복하시겠다는 의지와 비전도 보여주는 것입니다.

우리도 이사야처럼 성전에 와서 하나님을 찬송하고 회개하며 기도해야 합니다. 천사들과 같이 우리가 하나님을 찬송하는 내용도 거룩함이 되어야 하며 또 우리가 거룩해야 하나님도 찬송을 기뻐받으십니다: “이스라엘의 찬송 중에 거하시는 주여 주는 거룩하시니이다”(시 22:3). 우리도 거룩하신 하나님의 영이 우리에게 임하도록 사모해야 하며 거룩하신 하나님을 항상 경배해야 합니다: “너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을 높여 그 발등상 앞에서 경배할찌어다 그는 거룩하시도다”(시 99:5). 주님의 거룩하심을 마음으로부터 노래할 때 우리도 하나님의 거룩한 성도가 되고 거룩한 사명을 감당할 수 있을 것입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