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는 확실히 있다 (Angels are Real)

성경에는 천사에 대하여 300번 이상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천사의 존재를 확실히 믿게 하는 것입니다. 천사는 영적인 피조물이기에 결혼도 하지 않으며(마 22:30), 죽지 않고 불멸합니다(눅 20:36). 하나님은 보이지 않는 영적 세계와 천사들도 창조하셨습니다(골 1:16). 천사는 영이기 때문에 우리 육신의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영적인 눈에는 보일 수 있습니다. 발람 선지자가 타고 있던 나귀는 하나님의 사자인 천사가 칼을 빼들고 길에 선 것을 보았으나 정작 발람 선지자는 보지를 못했습니다(민 22:23~). 제가 한국에 있을 때 어느 기도원에 갔는데 귀신이 들린 어느 여성이 저를 보자마자 두려워하며 구석으로 도망을 갔습니다. 그러면서 아주 큰 천사가 제 옆에 서 있는 것을 본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귀신들은 타락한 천사이고 영적인 존재이기에 하나님의 천사들이 눈에 보였다고 생각이 듭니다. 천사들은 이렇게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가까이에 있고 우리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천사들은 언제 창조가 되었을까요? 하나님은 먼저 천국과 지옥을 만드시고 그 다음 천사들을 만들었습니다. 그런 후에 우주와 인간을 창조하셨습니다. 천사들은 우주의 창조 과정을 보면서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에 감탄하여 찬송을 불렀습니다(욥 38:7). 천사를 영어로 ‘angel’이라고 하는데 이 말은 헬라어의 ‘앙겔로스’(angelos)란 말에서 유래된 것으로 그 뜻은 바로 사자(使者) 혹은 심부름꾼이란 말입니다. 쉽게 말해서, 천사들은 하나님의 종, 하나님의 사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히 1:7; 히 1:14). 천사들은 하나님이 시키시는 일을 다 순종하여 하는데 그 가운데 주로 구원 얻을 성도들을 섬기는 일을 많이 합니다(히 1:14). 천사들은 하나님처럼 전능하거나 전지하지는 않지만, 아주 강한 권능을 가지고 있습니다(살후 1:7). 그들은 선과 악을 잘 분별하고(삼하 14:17), 사고나 위험에서 성도들을 건지고(시 34:7), 전쟁과 재앙도 막으며(계 7:1), 죽은 성도의 영혼도 인도합니다. 천사들은 죄사함의 은총이나 구속의 은혜를 체험해보지 못하였기에 복음 전도 사역은 하지 못합니다. 복음 전도는 하나님이 사람에게 맡기셨고 이것은 천사들도 흠모하는 사역입니다(찬 270장 후렴). 구원의 역사 때에 천사들도 크게 함께 기뻐합니다(눅 15:10).

천사의 종류와 주요 역할에는 3가지가 있는데 바로 전사 천사, 사자 천사, 그리고 경배 천사입니다. 전사 천사는 영적인 전쟁을 수행하는 천사(warriers)입니다. 아람 군대가 쳐들어 왔을 때에 엘리사를 위해 출동하였고(왕하 6장), 다니엘에게 기도 응답을 가지고 오면서 싸우기도 하였습니다(단 10장). 우리의 기도는 하나님의 목적을 위해 대신 싸우게 될 전사 천사들을 파견해줍니다. 그러므로 영적 싸움의 승리를 위하여 낙심하지 않고 더 열심히 기도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사자 천사인데 하나님의 심부름을 하는 사자(messengers)입니다. 성경에 보면 다니엘, 마리아, 사가랴 등에게 하나님의 소식을 전하였습니다. 수호 천사도 사자 천사의 한 종류입니다: “삼가 이 소자 중에 하나도 업신여기지 말라 너희에게 말하노니 저희 천사들이 하늘에서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얼굴을 항상 뵈옵느니라”(마 18:10). 여기에서 소자는 어린아이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을 의지하는 하나님의 자녀들을 의미합니다. 저희 천사라고 할 때 ‘저희는’ 특정한 사람에게 지정된 천사를 의미합니다. 우리 모두는 하나님에 의하여 우리를 지키도록 특별하게 임명 받은 천사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대교회 성도들도 수호 천사의 존재를 믿고 있었습니다(행 12:15). 그러나 우린 천사의 보호를 주님의 보호보다 앞세우면 안되고 또 천사를 숭배해서도 안됩니다(골 2:18).

마지막으로 경배 천사인데 이들은 하나님을 경배하고 찬송하는 천사(worshiper)입니다. 예수님 탄생 시에도 찬송하였지만(눅 2:14-15), 지금 하늘에서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도 경배하고 있습니다(계 5:11-12). 찬양은 두 날 가진 검으로서 영적 전쟁의 가장 강력한 무기입니다(시 149:6). 찬송가 28장 후렴에 보면 이런 찬송 가사가 있습니다: “천사들의 찬송가로 나를 가르치소서 구속하신 그 사랑을 항상 찬송합니다.” 천사들이 얼마나 찬송을 잘하면 우리가 그들에게서 배워야 할까요?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신 목적이 바로 찬송을 받기 위함이고(사 43:21), 우리도 나중에 천국에서 천사들과 함께 영원토록 하나님을 찬양하게 될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나중에 천국에 들어간 후에 우리의 삶을 비디오로 다시 틀어서 본다면 어떨까요? 보이지 않는 영적 세계의 관점에서 본다면 놀라울 것입니다. 천사를 통하여 수천 번 이상 어려움에서 구원하시고 보호해주시며 우리의 기도와 찬양의 향기를 받아주신 하나님의 엄청난 은혜를 더 크게 깨닫게 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 천사들을 통해 일하시는 하나님의 역사와 은혜를 더욱 더 찬양하며 살아가게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