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강의 복을 누리라

인간은 하나님께로 돌아가지 않으면 참된 평강과 화평을 누릴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에게 평강의 복을 주십니다: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에게 힘을 주심이여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에게 평강의 복을 주시리로다”(시 29:11). 유대인들은 그래서 서로 만날 때마다 하나님의 평화를 의미하는 ‘샬롬’(Shalom)이란 말로 인사를 나누었습니다. 시편 122편 6절에 보면 “예루살렘을 위하여 평안을 구하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이 말씀의 의미가 무엇일까요? 예루살렘은 두 단어가 합쳐진 것인데 그 뜻은 “평화의 도시”라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역사적으로 보면 예루살렘은 수없이 크고 작은 전쟁으로 얼룩져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예루살렘을 위하여 평안을 구하라”는 말씀은 “전쟁이 그치게 하라”는 의미도 있겠지만 더 근본적인 의미는 “하나님과의 샬롬, 즉 평화를 구하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이 땅에 계실 때 예루살렘이 평화의 도시가 되지 못하고 결국 멸망하게 될 것을 보시면서 마음이 아파하셨습니다(눅 19:41-44). 그것은 유대인들과 예루살렘 거민들이 하나님께 반역하고 하나님의 아들을 죽이는 완악함으로 불순종하였기 때문입니다. 사실 현재 북한의 수도인 평양도, 예루살렘의 뜻과 같이, “평화의 도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제 해방 전에는 한국에서 기독교인들이 가장 많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분단의 상징이요 전쟁과 인권 유린과 기독교 핍박의 중심 도시가 되어 있습니다. 남북한 사이에도 주님의 평화가 필요합니다.

평강은 하나님의 선물입니다(요 14:27). 화평과 화목과 평화는 오직 하나님께로만 오는 참된 복입니다. 화평케 하는 자가 되려면 그러므로 하나님과의 관계를 바르게 하고 마음에 평화를 누려야 합니다. 마음에 평화가 없는 사람은 싸움보다 평화를 견디지 못합니다. 자주 다투고 싸우는 사람을 유심히 관찰해 보십시오. 마음에 조화와 평화가 깨어진 사람입니다. 바울 서신서에 보면 교회 생활에서의 성도들의 죄목을 나열하는데 가장 자주 나오는 것이 바로 당을 짓는 것, 분쟁하는 것, 수군수군하는 것, 남을 비방하는 것 등입니다(갈 5:20). 교회는 하나님의 집이기에 교회에서도 서로 비방하고 싸우면 안됩니다.

마음에 평화를 이루십시오. 그러면 다툼을 그치게 하며 화평케될 것입니다. 마음의 평화를 이루는 길은 하나님과 먼저 화해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다른 사람들과의 화평도 누릴 수 있습니다(욥 22:21).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누리며 사는 것은 하나님이 주시는 상급입니다. 우리가 정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면 다른 사람으로 더불어 화목하게 해 주십니다. 심지어 원수라도 하나님은 그와 더불어 화목하게 하십니다: “사람의 행위가 여호와를 기쁘시게 하면 그 사람의 원수라도 그로 더불어 화목하게 하시느니라”(잠 16:7). 왜 그런가 하면 사람의 마음이 하나님의 손 안에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면 하나님은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게 만들어 주십니다: “하나님은 권능과 위엄을 가지셨고 지극히 높은 곳에서 화평을 베푸시느니라”(욥 25:2).

예수님은 우리 가운데 소금을 두고 서로 화목하라고 하셨습니다(막 9:50). 이 말은 무슨 뜻일까요? 소금이 그 맛을 잃으면 소금으로서의 가치를 상실하게 됩니다. 사람도 만일 화평을 상실하게 되면 참 크리스천으로서의 맛을 잃어버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화목하고 화평하겠다 하는 결심을 해야 합니다(롬 12:18). 사람은 누구든지 홀로 살 수가 없습니다. 한자어로 사람 인(人) 자를 생각해보십시오. 이 모양은 서로가 서로를 받치고 있는 형상이 아닙니까? 참된 사람이 되려면 서로 서로 화평 가운데 서로를 도와야 합니다. 여러분 가운데 갈등과 반목이 있으신 분은 마음 속에 용서하시고 그 매듭을 푸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계신 곳을 싸움과 갈등이 있는 지옥이 아니라 사랑과 평화가 있는 천국으로 만드시기 바랍니다(롬 14:17). 그래서 여러분이 어디에 있든지 평강의 복을 누리고 화평케하는 자로 쓰임받게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