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개해야 회복된다 (Repentance Leads to Recovery)

누가복음 15장에서 예수님은 돌아온 탕자의 비유에 대하여 설교하십니다. 아버지를 떠난 작은 아들은 방탕한 생활을 하다가 재산을 다 잃고 비참한 상태가 되고 말았습니다. 그에게 돈이 떨어지자 친구는커녕 쥐엄열매 하나 주는 사람도 없었습니다. 자신의 정욕을 좆아 달려간 말로로 굶주림과 고독과 슬픔이 오게 된 것입니다. 도스도예프스키는 ‘우리가 하나님을 떠날 때, 우리는 하나님만 떠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을 잃는다.’고 말했습니다. 이 아들은 자신의 비참한 상태를 깨닫고 회개의 마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는 아버지의 집에는 먹을 것이 풍성하다는 것과 자신이 현재 아버지의 집에 있는 품군보다도 더욱 비참한 상태인 것과 자신이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눅 15:18). 이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용기는 자신이 죄인임을 자각하고 돌이키는 용기입니다. 사람의 진짜 가치는 회개하는 데에 있습니다. 이 세상의 사람들은 회개하는 죄인과 회개하지 않는 죄인, 이 두 부류로 나뉘어집니다.

미국의 35대 대통령을 지낸 존 케네디(John F. Kennedy)는 양조장을 경영하는 아버지에게서 자랐습니다. 아버지 케네디씨는 아일랜드에서 이주해와 양조장을 시작해서 수십 년 동안 많은 돈을 벌어 백만장자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여러 아들들에게 복이 흘러가지 못했습니다. 아들 중 하나는 중풍병에 걸렸고, 또 하나는 비행기 추락사고로 죽었으며, 대통령이 된 아들은 암살을 당했습니다, 대통령 후보였던 로버트도 총에 맞아 죽었습니다. 자신의 아들들이 이렇게 비참한 생애를 마치거나 어려움에 빠지는 것을 본 아버지는 이렇게 고백하였습니다: “내가 수십 년 간 술을 만들어 팔아 많은 가정을 불화하게 했고, 분쟁을 일으켰으며, 사람들을 죽게 했으니, 이렇게 죄 값을 받는 것이다!” 그는 술 비즈니스를 한 것을 크게 후회하였다고 합니다. 길을 가는 사람은 교통 신호를 피해 갈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크리스천은 회개라는 신호를 피해서는 절대 인생이나 신앙의 길을 갈 수가 없습니다.

이 세상의 많은 사람들은 아직도 자신을 기다리고 있는 하늘의 아버지가 있음을 알지 못합니다. 돌아가야 할 집이 있음을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복음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이 세상 모든 죄인들의 아버지가 되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누구든지 돌아오기만 하면 그 죄를 용서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탕자인 아들이 입술로 직접 자신의 죄를 고백하자 아버지는 너무나 기뻐하였습니다: “아버지는 종들에게 이르되 제일 좋은 옷을 내어다가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우고 발에 신을 신기라 그리고 살진 송아지를 끌어다가 잡으라 우리가 먹고 즐기자”(눅 15:22-23). 여기서 옷이라는 것은 신분을 상징합니다. 군인은 군복을 입고 성가대원은 성가복을 입습니다. 옛날 시대엔 종이 양자가 되어서 아들이 될 경우에 새 옷을 입혔습니다. 신발은 자유인의 표시입니다. 고대에 노예나 종은 신발을 신지 않고 주로 맨 발로 다녔습니다. 아버지는 아들에겐 새 신을 신겼습니다. 또 아버지는 아들의 손가락에 반지를 끼워주었습니다. 이건 무엇인가 결정할 수 있는 권리를 나타냅니다. 옛날엔 반지가 도장 역할도 하였기 때문입니다. 이 아버지는 아들이 종의 지위를 자원하였는데도 아들로서의 지위를 다시 회복시켜 주었습니다. 그리고 아들의 특권을 다시 주었습니다.

우리는 회개할 때 당당한 하나님 자녀로서의 특권을 회복하게 됩니다. 인생의 기쁨과 새로운 사명이 회복됩니다. 주색으로 집안을 망친 한 남성이 극적으로 회개하여 위대한 인생을 살게 된 역사가 있습니다. 그는 세계적인 문호인 프랑스의 빅토르 위고입니다. 그녀의 외동딸 레오포르딘의 시체가 어느 날 세느강에서 발견되었습니다. 그 딸의 옆에는 아버지의 심한 외도와 과음, 그리고 거기에 짓눌려 사는 비참한 엄마 때문에 살아갈 의욕을 잃었다는 유서와 함께 시체가 발견되었습니다. 위고는 “이것은 나를 향한 하나님의 심판이다”라고 절규하며 철저히 반성하고 회개하여 완전히 새 사람이 되었습니다. 위대한 문학가 뿐 아니라 정부 공무원으로 헌신적으로 일하여 프랑스의 교육부 장관까지 지내게 되었습니다. 한 사람의 철저한 회개는 이렇게 자신의 운명과 역사를 바꿀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여러분을 기다리고 계십니다. 우리는 조금이라도 하나님을 향하여 마음을 열고 돌아와야 합니다. 여러분이 회개할 때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고 여러분을 그분의 넓고 따뜻한 가슴으로 포옹해주실 것입니다. 회개해야 모든 것이 회복됩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