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1 인생

제가 아는 분 중에 한국의 대의그룹 채의숭 회장이라는 분이 계십니다. 이분은 장로님이신데 한국의 제네시스 출판사에서 <하늘 경영>이라는 책을 출판하였고 저에게 그 책을 친필로 사인하여 선물로 주셨습니다. 저는 그 책을 읽고 마음 속에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것은 꿈꾸는 인생이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하여 깨닫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채 장로님은 젊었을 때 인생의 3가지 꿈을 꾸었다고 합니다. 첫째는, 박사 학위를 따서 교수가 되는 것, 둘째는, 큰 기업의 사장이 되는 것, 마지막 셋째는, 100개의 교회를 건축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중에서 그의 2가지 꿈은 이미 이루었습니다. 그리고 세번째 꿈도 지금까지 68개의 교회를 건축함으로 말미암아 절반 이상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는 훌륭한 경영이란 분명한 꿈과 목표, 그리고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인생 경영에도 마스터플랜을 세웠습니다. 인생을 4계절로 비유하여 ‘33+1 인생’이라는 마스터플랜을 짠 것입니다. 33년의 인생을 사계절(봄, 여름, 가을, 겨울)로 구분하여 인생의 목표를 세운 것입니다.

먼저 봄(33년)은 훈련과 연단의 세월입니다. 그는 33년 동안 교회, 학교, 기업에서 철저한 훈련을 받았고 인생의 씨를 뿌리고 훈련하는 파종과 연단의 세월을 살았습니다. 여름(33년)은 꿈과 비전을 좇아 살아가는 세월을 살았습니다. 36세에 장로가 되었고, 40대 초에 대우 아메리카 사장이 되었으며, 40대 중반에 는 박사학위를 받았고, 그리고 100개의 교회를 세우기 위해 오대양 육대주를 다녔습니다. 그는 꿈과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전력으로 질주하였습니다. 그에게 가을(33년)은 하나님의 목적하신 바대로 쓰임 받는 삶입니다. 이제 남은 33년 동안은 100개의 교회 건축 비전을 이루기 위해 남은 32개의 교회를 더 건축하고 선교적 사명을 감당한다는 것입니다. 마지막 겨울(1년)은 짧아도 좋습니다. 그는 인생의 마지막 1년은 자신과 아내만을 위해 살다가 100세가 되면 천국 본향으로 돌아가 하나님께 “착하고 충성된 종아”라는 칭찬을 듣고 싶다고 하는 인생 플랜(33+1)을 세웠습니다.

채 장로님의 인생은 꿈이 있는 인생이었고 이 꿈 때문에 그의 인생은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꿈이 없는 인생이나 백성은 망합니다. 그러나 꿈이 있는 사람은 살아나고 번창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그에게 믿음으로 꿈을 꾸는 훈련을 시키셨습니다: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동서남북을 바라보라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창 13:14-15). 하나님은 어떤 것을 주실 때 그냥 주시지 않습니다. 우리가 믿음으로 바라보도록 훈련을 시키시며 그 믿음의 기도와 비전을 통해 주십니다. 비전과 꿈은 성령 하나님의 언어입니다(Visions and dreams are the language of the Holy Spirit). 인생에서 성공하는 사람은 믿음으로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입니다. 우리 인생은 바라보는 대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주여, 주여’ 하고 세 번 주님의 이름을 부르며 아무리 목청을 높여 기도해도 마음 속에 분명한 목표와 꿈이 없이 기도한다면 기도 응답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마음 속에 분명한 청사진을 가지고 기도해야 역사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창세기 13장 14절에 보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인생의 비전과 꿈을 꾸는 훈련을 시키실 때 그 전제 조건이 무엇인가 보여주고 있습니다. “롯이 아브람을 떠난 후에”(창 13:14). 아브라함이 롯을 떠난 것처럼 우리도 죄악된 세상의 습관과 가치관을 버려야 합니다. 믿음의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야 합니다. 사명자들과 함께 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비전의 불은 꿈의 사람들과 함께 할 때 타오르게 됩니다. 여러분의 인생 계획표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우리 중 아무도 이 땅에 아무런 의미 없이 사명이 없이 태어난 사람은 없습니다. 이제 남은 인생 동안 우리는 하나님의 나라를 바라보고 하나님의 사명을 위해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바라보는 땅을 주실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꿈꾸고 바라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 하나님의 비전과 꿈의 사람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 Author || 홍영기 목사 (Rev. Ph.D. Joshua Hong)

교회성장과 리더십 전문가인 홍영기 목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꿈과 비전의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 지도자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건강한 교회성장을 돕고 컨설팅 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